[10초 컷 뉴스] 메시지·쇼핑 검색으로 한 번에... 카카오톡 업데이트
임혜민 기자
승인
2023.01.13 10:00 | 최종 수정 2023.01.16 12:34
의견
0
각 분야의 뉴스 중 마케팅 측면으로 주목할 만한 소식을 종합하여 전해드립니다.
'10초 컷 뉴스'가 새로운 아이디어와 따끈한 인사이트를 위한 촉매제가 되길 바랍니다. -편집자 주-
(사진=카카오)
■ 카카오톡, 메시지·쇼핑 통합검색 기능 추가
카카오는 카카오톡 이용자 편의성 향상을 위한 서비스 업데이트를 통해 채팅방 메시지·쇼핑 서비스 통합 검색 기능 등을 추가했다고 밝혔다. 카카오톡 채팅 탭 상단에 배치된 돋보기를 눌러 원하는 검색 키워드를 입력하면, 메시지 통합 검색은 물론 카카오가 서비스하는 다양한 쇼핑 기능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다.
■ 네이버, 스페인 중고거래 플랫폼 '왈라팝' 최대주주 등극
네이버가 '유럽 당근마켓'으로 불리는 '왈라팝'의 최대 주주가 됐다. 글로벌 C2C 시장 진출 전략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2020년에는 싱가포르 중고거래 플랫폼 '캐러셀'에 투자했고, 국내에서는 '크림', 일본에서는 빈티지 전문 플랫폼 '빈티지시티'를 운영하고 있다. 최근에는 북미 '포쉬마크' 인수를 마무리했다.
■ 외식업계, 광고진행 사전 동의 의무 '난감'
개정 가맹사업법으로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들이 울상을 짓고 있다. 가맹점주가 비용을 부담하는 광고‧판촉 시 사전에 동의를 받도록 한 것인데 가맹점이 수천 개에 달하는 경우 동의받는 데 필요한 시간과 인력에 대한 부담이 큰 탓이다. 광고는 점주의 50% 이상, 판촉행사는 70% 이상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
토스가 2월 10일 채팅 서비스를 종료한다 (사진=토스 캡처)
■ 토스 채팅 서비스 종료... 이용자 수 적어 종료 결정
토스의 채팅 서비스가 종료된다. 카카오톡 먹통 대란 당시 대체제로 주목받기도 했지만 일일 이용자 수가 적어 서비스 종료가 결정됐다. 토스는 활성화 방법을 모색했지만 다른 메신저에 비해 이용자 수가 적어 다른 서비스를 선보이기 위해 종료하게 됐다고 말했다.
■ 배민·요기요, '스토어'로 퀵커머스 힘준다
배민과 요기요는 앱 내 '스토어'를 통해 음식 외에도 편의점, 슈퍼마켓, 반려동물 용품 등의 상품을 배달하고 있다. 배민은 배민스토어에서 생활용품부터 꽃, 화장품, 의류, 신발, 반려동물 용품까지 판매하고 있다. 요기요도 슈퍼마켓, 문구, 사무용품, 골프용품 등 배민과 차별화된 카테고리의 스토어를 선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 디지털마케팅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