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초 컷 뉴스] 애플페이 한국 상륙, 간편결제 전쟁 시작되나

이찬주 기자 승인 2023.03.22 07:00 의견 0

각 분야의 뉴스 중 마케팅 측면으로 주목할 만한 소식을 종합하여 전해드립니다.
'10초 컷 뉴스'가 새로운 아이디어와 따끈한 인사이트를 위한 촉매제가 되길 바랍니다. -편집자 주-

(사진=애플 홈페이지 화면 캡처)

■ 애플페이 국내 서비스 시작, 현대카드 보유시 이용 가능

애플과 현대카드는 21일 오전부터 애플페이 국내 서비스를 시작했다. 아이폰과 현대카드를 보유한 이용자는 호환 단말기를 보유한 매장에서 카드 실물 없이 휴대전화로 간편결제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업계에서는 애플페이가 국내 간편결제 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당장 크지는 않을 것이란 예측이 우세하다.


■ 공짜 SNS시대 끝났다.. 페북도 유료 뱃지 서비스 시작

광고 등으로 수익을 창출하던 대형 SNS가 이제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유료 서비스로 새로운 수익을 창출할 전망이다. 최근 외신은 메타가 지난달 호주와 뉴질랜드에서 시범적으로 실시한 '메타 베리파이드(Meta Verified)' 서비스를 미국에서 본격 출시한다고 보도했다.


■ 카톡으로 병원 예약·결제… 카카오 의료플랫품 진출

카카오가 의료 플랫폼 사업에 뛰어든다. 카카오톡을 이용해 병원 예약, 사전 문진부터 진료비 결제, 보험 청구가 한 번에 가능해질 전망이다.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헬스케어는 카카오톡을 활용해 병원 예약에서 결제까지 가능한 플랫폼 서비스 런칭을 위해 각 병원에 참가 제안서를 보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해피포인트 홈페이지 화면 캡처)

■ SPC 해피포인트앱, 종합 플랫폼으로 도약

SPC그룹이 해피포인트를 중심으로 다양한 기능을 추가하고 있다. 단순히 자사 브랜드 앱을 벗어나 종합 플랫폼으로 도약하려는 움직임으로 해석된다. SPC그룹 관계자는 해피포인트앱을 통해 다양한 시도를 하는 중이라면서 종합 플랫폼으로 발돋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 숙박 플랫폼 광고, 추천 콘텐츠로 혼동될 우려 높아

상당수 숙박플랫폼이 광고 상품을 상단에 우선 노출하면서도 '추천순' 등으로 표기해 소비자가 광고임을 알기 어렵게 한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원은 네이버 예약·야놀자·여기어때·부킹닷컴·아고다·호텔스닷컴 등 6개 국내외 숙박플랫폼을 조사한 결과 이같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지털마케팅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