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페이스북, 우수 커뮤니티 리더 5명에 11억원씩 준다
페이스북이 세계 각국 우수 커뮤니티 리더를 최대 5명까지 뽑아 각각 100만 달러의 지원금을 준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최대 100명의 유망 리더에게는 5만 달러의 활동 지원금과 교육 프로그램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2. 크리테오, 오픈마켓 광고 솔루션 출시
크리테오가 오픈마켓과 입점 판매자를 위한 광고 솔루션 '크리테오 리셀러 프로그램'을 출시한다고 밝혔습니다. 다이나믹 리타겟팅 기반의 솔루션으로 오픈마켓에서 광고주가 직접 리타겟팅 광고를 운영하도록 지원합니다. 이 솔루션은 야후 쇼핑재팬에서 시범 운영하여 성공적인 성과를 얻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3. 진화하는 네이버 쇼핑, 이번엔 '상품 추천' 고도화
네이버가 AI 기반의 상품 추천 시스템 'AiTEMS'를 고도화하여 이용자 구매패턴을 분석해 이용자가 필요로 하는 상품과 시기를 예측하고 추천하는 '재구매 상품 추천' 기능을 도입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기존 모바일 쇼핑판 영역에서 쇼핑 검색 및 윈도 영역으로 확대 적용됐습니다.
4. 트위터·스냅···골리앗 페이스북 추격하나
트위터와 스냅챗이 지난 분기 좋은 성적을 거둬 페이스북이 점령한 SNS 시장에서 경쟁 주자가 될 수 있을지 주목받고 있습니다. 트위터는 2013년 상장 이후 첫 흑자를 달성했으며 스냅챗도 전년 동기보다 매출이 72% 증가해 시장 예상치를 넘어섰습니다.
5. 페이코, 생활콘텐츠 탑재…쇼핑 플랫폼 진화
NHN페이코가 페이코 앱에 생활 밀접 콘텐츠를 추가하면서 쇼핑 플랫폼으로 진화하겠다는 계획을 밝혔습니다. 회사는 페이코 앱에 쇼핑, 여행, 건강, 금융과 같은 다양한 생활 밀접 콘텐츠를 확대해 나가며 분기당 거래액 1조원을 넘기는 것이 목표라고 설명했습니다.
6. 댓글 기능 없애는 영미 유력 매체들
온라인 뉴스 서비스의 기본인 댓글 기능을 없애는 영미권 매체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악성 댓글이 넘쳐 독자를 불쾌하게 만드는 문제가 심각하다는 이유입니다. 또한, 페이스북 등 SNS가 발달하며 기사에 관한 토론은 SNS에 맡겨도 충분하다는 인식도 이런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7. 퓨쳐스트림네트웍스, IMC 모델 구축
FSN이 마더브레인과 옐로스토리, 핸드스튜디오, 투비 등을 계열사로 거느린 국내 디지털마케팅업계 애드쿠아 인터렉티브 그룹을 인수했습니다. 지난해 개인화 마케팅 기업 레코벨을 인수하며 애드테크 사업 부문의 전문성을 강화한 데 이어, 매출과 영업이익, 광고 취급액 증대 및 사업 다각화를 통한 중장기적 성장 모멘텀 확보 차원에서 추진됐습니다.
8. 카카오, 분기 최고 매출 기록…"상반기 AI 광고 플랫폼 전면 적용"
카카오는 2017년도 4분기 연결 매출 5447억원, 영업이익 347억원을 달성해 3분기 연속 최고 매출을 경신했지만 신규 사업 투자로 영업이익은 감소했습니다. 카카오의 주요 매출인 광고는 전 분기 대비 5% 증가했으며, 지난 11월 오픈한 AI 기반 신규 광고 플랫폼을 상반기 내 전체 광고 인벤토리에 확대·적용한다고 밝혔습니다.
온라인마케팅 포털, 아이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