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페이스북 뉴스피드서 '목록 메모'도 공유한다
페이스북은 뉴스피드에서 목록형 메모를 공유하는 기능을 추가합니다. '게시물 올리기' 탭에서 목록을 클릭해 메모를 쓸 수 있으며, 가장 좋아하는 음악 앨범', '내가 보고 싶은 영화' 등 인기 목록 예시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2. 지난해 미국의 24세 이하 이용자 280만 명 페이스북 떠나
페이스북에서 젊은 이용자들이 빠른 속도로 이탈하고 있습니다. 미국 시장조사업체 이마케터는 지난해 미국의 24세 이하 이용자층에서 280만명이 이탈해 9.9% 감소했다고 밝혔습니다. 북미 지역에서 분기 대비 이용자 수가 감소한 것은 페이스북 설립 이후 처음입니다.
3. 케어랩스, O2O 업계 최초 내달 코스닥 상장
굿닥, 바비톡 등을 운영하는 헬스케어 솔루션 플랫폼 케어랩스가 국내 O2O 업계 최초로 다음 달 코스닥에 상장합니다. 케어랩스는 굿닥, 바비톡 등의 플랫폼 사업과 병의원용 CRM 소프트웨어, 약국 업무 지원 시스템, 처방전 보안 시스템 등을 제공하며 국내 헬스케어 O2O 시장에서 독보적인 입지를 선점하고 있습니다.
4. 구글, 크롬에서 '나쁜 광고' 차단한다
앞으로 크롬 브라우저에서 사용자에게 불편을 주는 나쁜 광고가 일제히 차단됩니다. 구글은 '더 나은 광고연합회'가 제시한 기준에 따라 나쁜 광고를 걸러내는 시스템을 크롬에 적용한다고 밝혔습니다. 기준에 부합하지 않으면 광고를 수정할 수 있는 30일간의 유예를 적용하고 개선하지 않으면 해당 광고는 자동 삭제됩니다.
5. 구글, 이미지 보기, 이미지로 검색 없앤다
구글이 공식 트위터 계정을 통해 구글 이미지 검색 결과에서 '이미지 보기'와 '이미지로 검색' 버튼을 삭제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미지 보기'를 통해 이미지 파일을 제한 없이 다운받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며 '이미지로 검색' 역시 이미지 불법 복제와 저작권 침해를 조장할 수 있어 출처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6. 스냅챗, 인기 계정 게시물·구독자 정보 제공
미국 젊은 층이 주로 사용하는 모바일 메신저 스냅챗이 이용자에 대한 상세 정보를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자사 브랜드 홍보를 원하는 기업과 제휴를 활발히 맺게 하기 위한 차원이라는 분석입니다. 스냅챗이 제공하는 정보는 공식계정 또는 구독자가 많은 계정에 대한 조회수와 인구학적 분석입니다.
7. 대구 중소상공인 브랜드관 '폭풍 성장'
대구 중소상공인 온라인 공동브랜드관 '다채몰'이 개설 3년 만에 연간 매출 100억원을 돌파하며 폭풍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다채몰은 대구시와 대구디지털산업진흥원이 지역산업 온라인 마케팅 지원사업으로 2014년 12월 오픈했습니다. 그동안 270개 기업이 입점해 누적 매출액은 185억원에 이르며 대구시는 올해 판로 개척, 홍보물 제작, 마케팅 역량 강화 등 중소상공인 매출 증대와 고용창출에 힘쓰겠다고 말했습니다.
8. 꼼수 마케팅…치즈팽창·콜라팽창까지 등장
평창 동계올림픽 인기에 평창과 발음이 유사한 '팽창' 키워드를 앞세운 꼼수 마케팅이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피자헛은 '팽창' 이벤트를 진행 중이며 위메프는 국가대표 팽창 롱패딩이란 이름으로 판매하는 등 앰부시 마케팅 논란에 휩싸였습니다. 다만 위법은 아니어서 조직위가 제재하기 곤란한 상황입니다.
온라인마케팅 포털, 아이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