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네이버 웹문서·사이트 검색 통합 후 노출·클릭 2배
네이버는 웹문서와 사이트 검색을 통합한 후 모바일 검색에서 노출되거나 클릭된 사이트 수가 이전보다 2배 늘었다고 밝혔습니다. 네이버는 이번 개편으로 웹문서 검색 결과가 개선됐다며, 일부 대형 사이트로 집중되던 커버리지가 더욱 다양한 사이트로 분산되는 가능성을 확인했다고 설명했습니다.
2. 'Z세대 잡아라' 인터넷 업계 고심
인터넷 업계가 10~20대 Z세대 코드 맞추기에 고심하고 있습니다. Z세대는 1995년 이후 출생한 온라인에 익숙한 이들로, 이미지나 동영상을 기반으로 소통하는 세대입니다. 문자나 SNS, 검색 기반으로 성장한 기업들은 Z세대 공략을 과제로 삼아 서비스 마련에 나서고 있습니다. 국내 Z세대는 온라인에서 사진 공유를 가장 많이 하며 다음이 동영상 공유로 나타났습니다.
3. 배달의 민족 맛집원정대 모집
배달의민족이 외식업 소상공인을 위한 무료 교육 프로그램 '꽃보다매출'을 실시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프로그램은 참여자가 국내 외식업계에서 '대박 맛집'을 직접 찾아보고 배우는 8주간의 체험형 컨설팅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특히 가게를 더 크게 키우거나 프랜차이즈 사업을 생각하고 있는 외식업 자영업자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4. 직접 판례 찾아드려요…이젠 AI 변호사 시대
국내에서 변호사의 업무부담을 덜어줄 AI 변호사가 도입됩니다. 지금까지 법령과 판례를 찾으려면 법전이나 인터넷 사이트를 이용해야 했지만 인공지능 시스템을 활용하면 작업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실제로 AI 시스템에 판례를 검색하면 3분 만에 적합한 법령과 판례를 찾을 수 있어 인공지능으로 법률시장 문턱이 낮아질 것인지 주목됩니다.
5. 카카오 업무용 택시 서비스 시작, 법인카드로 자동 결제
카카오 자회사인 카카오모빌리티가 기업 전용 서비스인 '카카오 T 포 비즈니스'를 출시하고 첫 사업 모델로 업무 택시를 선보인다고 밝혔습니다. 업무택시는 기존에 택시 이용 후 영수증을 회사에 제출하던 방식에서 업무 택시 전용 결제 시스템을 도입해 기업에서 사전 등록한 공용 법인카드로 자동 등록되도록 하였습니다.
6. 네모커머스, 쇼핑몰 재고수량 실시간관리 '샵링커 SKU버전' 출시
네모커머스가 품목 단위의 쇼핑몰 재고관리 기능을 지원하는 '샵링커 SKU버전'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샵링커 SKU 버전은 오픈마켓, 종합몰 등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자들의 재고관리 업무를 돕는 솔루션으로 판매자의 업무 효율성과 정확한 배송처리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온라인마케팅 포털, 아이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