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카카오 AI 챗봇, 쇼핑 등 단순 고객상담 30~40% 대체
카카오가 자사 '챗봇'을 통해 쇼핑 등의 분야에서 단순한 고객상담 업무의 30~40%가량을 대체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카카오는 현재 개발 중인 챗봇을 통해 ARS나 자주 묻는 질문 등 고객상담 업무를 대체할 수 있으며 인력 소요를 감축할 수 있고 상담원들의 감정 노동도 크게 덜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또한 챗봇 개발 플랫폼인 '카카오 I 오픈빌더'를 올해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2. 뉴스 빅데이터 활용 스타트업 키운다
한국언론진흥재단과 벤처스퀘어, 메디아티는 뉴스 빅데이터를 활용한 스타트업 공모전을 개최합니다. 이번 공모전을 통해 뉴스 콘텐츠를 활용한 신규 서비스 아이디어를 공모하고 적극적으로 콘텐츠를 생산한 미디어 스타트업을 도울 예정입니다. 선정된 스타트업은 3000만원 이내 개발비와 뉴스콘텐츠 이용 권한, 뉴스 빅데이터 분석API, 교육 및 컨설팅, 데모데이 참여 기회 등을 얻게 됩니다.
3. 버즈빌, LG유플러스와 잠금화면 서비스 출시
버즈빌이 LG유플러스와 전략적 제휴를 체결하고 U+멤버스 앱 내 잠금화면 적립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이용자는 이 기능을 통해 스마트폰 잠금화면에서 광고와 콘텐츠를 보는 대가로 적립금을 받을 수 있고 적립된 금액만큼 LG유플러스 통신요금 할인이나 데이터 충전이 가능합니다. 오는 4월 별도의 앱으로 출시될 예정입니다.
4. 카카오페이 인증, 가입자 100만명 돌파
카카오페이가 모바일 인증 서비스인 '카카오페이 인증'이 출시 8개월 만에 가입자 수 100만명을 돌파했다고 밝혔습니다. 카카오페이 인증은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간편한 가입 및 인증 프로세스가 장점인 서비스입니다. 현재 개인정보 수집동의, 신용정보 조회동의, 보험청약, 대출 계약 등 중요 문서에 대한 확인 및 전자서명을 제공 중입니다.
5. 유튜브, 인스타·스냅챗 공략…AI로 동영상 배경 분리
구글이 동영상 배경을 분리하는 인공지능 기술을 테스트하고 있어 유튜브 등 동영상 콘텐츠 제작에 변화가 기대됩니다. 구글이 공개한 모바일 실시간 동영상 분할은 전경과 배경을 분리하여 크로마키 영상 합성과 흡사한 기능으로, 전용 스튜디오나 편집 프로그램 없이 간단하게 적용할 수 있어 유튜버가 창의적인 콘텐츠를 만드는 데 도움을 줄 전망입니다.
6. 계약 서류 사라지나.. 부동산거래에 블록체인 기술 적용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은 블록체인 활성화를 위해 온라인 전자투표와 부동산 거래 사업을 시범적으로 추진합니다. 선거관리위원회는 전자투표 시스템에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하기로 했으며, 국토교통부는 종이 없는 스마트 계약 기반의 부동산 거래 플랫폼을 추진합니다. 총 41개 기관이 제출한 72개 과제 중 6개가 선정돼 42억원의 예산이 투입될 예정입니다.
온라인마케팅 포털, 아이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