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구글 URL 단축 서비스를 중단한다

구글이 인터넷 주소를 짧게 줄여주는 URL 단축 서비스를 중단한다고 밝혔습니다. 구글은 개발자 블로그를 통해 URL 쇼트너 서비스를 4월 13일부터 중단하고, 기존 URL은 2019년 3월 30일까지 지원한다고 설명했습니다. 구글은 해당 서비스를 파이어베이스로 전환한다고 밝혔습니다.

 


 

2. 아프리카TV, 케이블TV 177번에서 본다

아프리카TV가 케이블TV 채널을 개국하면서 모바일, PC에서 보던 방송 콘텐츠를 TV에서도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프리카TV는 이번 케이블TV 개국을 통해 e스포츠 콘텐츠를 중심으로 아프리카TV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더 많은 이용자에게 전달한다는 계획입니다. 채널은 24시간 운영될 예정입니다.

 


 

3. 네이버 노동조합, 2일 공식 출범

네이버 설립 19년 만에 처음으로 노동조합이 출범했습니다. 네이버 사원노조인 민주노총 화섬식품노조 네이버지회는 네이버 본사와 전 계열사 직원들에게 네이버 노조 설립을 알렸습니다. 네이버 노조 측은 출범 30분 만에 이미 가입자 100명을 돌파했다고 밝혔으며, IT 업계 노동 문화에 큰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입니다.

 


 

4.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오늘출발' 도입

네이버가 최근 '스마트스토어'에 당일발송 상품군 '오늘출발' 기능을 적용했다고 합니다. 특정 시간까지 상품을 주문·결제하면 당일 발송하는 형태입니다. 판매자가 스마트스토어 상품 등록 시 오늘출발을 지정하면 상품명과 상세설명 페이지 등에 배송형태가 노출됩니다. 스마트스토어 판매자는 오늘출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결제 기준 시간을 직접 설정할 수 있습니다. 판매자가 보유한 모든 오늘출발 상품에 공통적으로 해당 시간대가 적용됩니다.

 


 

5. 라인, 블록체인 자회사 '언블락' 공식 출범

라인플러스가 블록체인 기술 전문 자회사 '언블락'을 출범하고 블록체인 사업을 본격화한다고 밝혔습니다. 라인은 언블락 출범과 동시에 블록체인 산업의 선도적 역할 수행을 위해 적극적인 투자를 펼칠 계획이라며, 이를 위해 토큰 이코노미 설계, 암호화폐 마켓 리서치 등 블록체인 분야의 다양한 인재를 채용할 계획이라고 전했습니다.

 


 

6. 네이버, 2017 분야별 지식인 70명 선정

네이버는 지난 한 해 동안 지식인을 통해 신뢰할 수 있는 답변 활동으로 이용자의 궁금증과 어려움을 해결해 준 2017년 분야별 지식인 70명을 선정했다고 밝혔습니다. 1년 동안의 채택수, 답변 품질 등을 고려해 쇼핑, 경제, 사회정치 등 13개 분야에서 선출된 후보자 중 투표를 통해 최종 선정됐습니다. 투표에는 지식인 사용자 1만5천명이 참여했으며, 총투표수는 15만 건에 달했습니다.

 


 

7. 과대 허위 광고, 처벌 수위 높아진다

식약처는 최근 온라인 허위·과대광고와 불법유통 등으로 적발된 건강 관련 식품은 지난해 4만1435건이었으며, 이는 2015년 1만8402건보다 125%나 늘어난 수치라고 밝혔습니다.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허위 광고 처벌 수위도 높아져 이르면 올해 9월부터 과징금 수위가 5배로 대폭 인상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8. 카카오페이 출범 1년, 월 거래액 1조원 돌파

카카오페이는 '카카오페이'의 월 거래액이 1조원을 돌파했다고 밝혔습니다. 카카오페이는 바코드와 QR코드를 기반으로 한 오프라인 결제 서비스를 5월 출시해 플랫폼 거래액을 늘릴 방침입니다. 카카오페이는 다음 달 오프라인 결제 출시와 함께 전체 결제 가맹점 20만개 이상이 확보될 예정이어서 연내 월 거래액 2조원 달성도 충분히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온라인마케팅 포털, 아이보스

www.i-bos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