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다음, 모바일 첫 화면에 뉴스 대신 'AI추천 콘텐츠' 띄운다
포털 다음이 모바일 첫 화면에서 뉴스 대신 인공지능이 추천하는 개인별 맞춤형 콘텐츠를 먼저 띄운다. 다음은 모바일 첫 화면에 '추천' 탭을 신설했다. 카카오는 일단 기존 사용자를 고려해 모바일 다음에 접속하면 이전처럼 뉴스 탭이 먼저 뜨게 하고 있지만, 앞으로 추천 탭을 기본값으로 설정할 계획이다. 추천 탭에는 기존 뉴스를 포함해 카페·블로그·커뮤니티·동영상 등 다양한 콘텐츠를 띄워준다.
2. 무섭게 성장하는 인스타그램 쇼핑...한국 서비스 이뤄질까?
이용자가 앱 안에서 쇼핑을 할 수 있는 인스타그램 '쇼핑 태그-샵' 기능이 전 세계 9개국으로 확대된 가운데 국내 전자상거래 업계가 시장의 변화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인스타그램은 쇼핑 태그-샵 서비스를 호주·브라질·캐나다·프랑스·독일·이탈리아·스페인·영국 등 8개국에서 오픈했고, 4월 30일에는 뉴질랜드도 서비스를 열었다. 이후 비즈니스 계정은 2017년 7월 1500만 개에서 11월에는 2500만 개로 4개월 만에 2배 가까이 늘었다.
3. 네이버, 스마트스피커 '음성 쇼핑' 베타 테스트
네이버는 스마트 스피커를 통한 음성 쇼핑 서비스 테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음성 쇼핑 서비스를 이용하면 음성 명령만으로 주문부터 네이버페이 결제까지 처리할 수 있다. "클로바, 생수 주문해줘"라고 말하면, 스피커가 주문 내용과 결제 여부를 확인해 준다. 현재 음성 쇼핑 기능을 통해 구매할 수 있는 상품은 식품, 생활용품 등 일부에 한정돼 있다.
4. 페이스북, 자체 가상화폐 발행 검토
페이스북이 자체 가상화폐 발행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페이스북은 1년여 전부터 블록체인을 페이스북에 접목할 방법을 연구해왔으며, 최근 대규모 조직개편을 실시하면서 가상화폐 부서도 신설했다. 외신은 페이스북이 매우 진지하게 가상화폐 발행을 검토 중이라고 전하면서, 블록체인 기술을 가상화폐뿐 아니라 신원조회 등에서도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5. 입사지원서 위장 랜섬웨어 공격 기승
입사지원서 파일에 랜섬웨어 악성코드를 심어 배포하는 해킹 시도가 발견됐다. 인사 담당자 등 입사 관련 업무를 맡은 이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이번 공격은 이전과 달리 악성 URL 링크를 첨부하고 악성 압축파일을 내려받도록 유도하는 공격 방식을 사용한다. 현재 해당 악성 이메일은 국내 유명 취업전문 사이트의 기업별 채용정보에 기재된 기업 인사 담당자의 이메일 주소로 급속도로 유포되고 있다.
6. LG CNS, 자체 블록체인 '모나체인'으로 인증시장 노린다
LG CNS는 기업용 블록체인 플랫폼 모나체인을 통해 금융, 공공, 통신, 제조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공략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모나체인이 제공하는 3대 핵심 디지털 서비스는 디지털 인증, 디지털 커뮤니티 화폐, 디지털 공급망 관리 등이다. LG CNS는 모나체인 출시를 통해 금융 외 공공, 통신, 제조 등 다양한 산업에서 실질적인 성공사례를 조속히 만드는데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7. '○○전문' 허위 광고 로펌·변호사 무더기 징계
특정 분야에 전문성을 지니고 있다고 허위 광고하고 사건을 수임한 로펌과 변호사들이 무더기로 적발돼 징계를 받았다. 법부무 변호사징계위원회는 최근 법무법인 12곳과 변호사 6명에 대해 광고규정 위반을 이유로 견책 징계를 내렸다. 이들은 전문분야를 등록하지 않고서 인터넷 홈페이지 소개란 등에 '전문'이라는 표시를 한 것으로 조사됐다.
온라인마케팅 포털, 아이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