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네이버, 연관검색어 상업적 키워드 최소화…추천검색어도 없앤다
네이버는 사용자에게 더욱 적합한 키워드를 제공하기 위해 이달 말까지 연관검색어 개편 작업을 진행할 계획이고 말했다. 검색 시 노출되는 연관검색어 개수를 절반인 10개로 줄인 데 이어 이번 개편 작업에서 연관검색어 생성 알고리즘 등을 개선해 사용자의 검색 의도와 일치하는 연관검색어를 제공하기로 했다.
2. 페북ㆍ인스타 등 SNS 불법 의료광고, 미리 걸러낸다
보건복지부는 의료법 일부 개정안을 마련해 민간 주도 의료광고 심의제도를 도입한다고 밝혔다. 의료 광고 심의 대상은 정보통신 기술 발달 상황을 반영해 신문, 잡지, 옥외광고물, 전광판, 앱, 인터넷뉴스, 홈페이지, 1일 이용자 수 10만 명 이상 인터넷 매체뿐 아니라 SNS까지 포함됐다.
3. 이마트24, 무인편의점 실험 계속…"신선·대용량·파트타임까지"
공격적 출점과 동시에 '미래형 편의점' 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이마트24가 다양한 무인 매장 테스트에 나섰다. 유통업계에 '언택트'와 '무인화' 트렌드가 대두됨에 따라 한국 소비자에게 맞는 정보기술이 접목된 퓨처스토어 개발에 선제 대응하기 위해 무인 매장 실험에 집중한다.
4. 모바일 퀴즈쇼 열풍에…기업들 '콜라보' 러브콜
스마트폰을 통해 생방송으로 퀴즈를 내고 맞히는 사람에게 현금을 지급하는 방식의 '모바일 라이브 퀴즈쇼'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이들을 마케팅 플랫폼으로 활용하려는 기업들의 러브콜이 이어지고 있다. 불과 몇 달전만해도 동시 접속자수가 2~3만명 수준이었으나 최근에는 평일 방송의 경우 8만명, 주말에는 10만명을 훌쩍 넘기는 경우가 흔하다.
5. 카카오도 본격 참전, 판 커지는 VOD
카카오는 영화에 이어 드라마·예능 등 방송 VOD 시장에 도전장을 던졌다. 유료방송사, 지상파, CJ E&M, 네이버 등의 경쟁구도였던 VOD 경쟁에 불이 붙었다. 카카오페이지 VOD의 차별점은 다른 VOD 서비스와 달리 월정액이 없다는 점. 대신 카카오페이지는 약 300원에 원하는 구간을 10분 이내로 시청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6. 줌닷컴, 가상화폐 정보 모두 담은 '코인ZUM' 서비스 오픈
줌인터넷이 가상화폐 관련 종합 정보를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는 '코인ZUM' 서비스를 오픈했다고 밝혔다. 코인ZUM은 줌닷컴 사용자가 가상화폐와 관련된 정보를 보다 쉽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도록, 각종 가상화폐 정보를 서비스 페이지에서 종합적으로 제공한다.
7. 카카오, 3분기 IoT 서비스 카카오홈 출시…스마트홈 사업 진출
카카오가 올 3·4분기 카카오 인공지능 플랫폼 '카카오 I'를 기반으로 한 사물인터넷 서비스 카카오홈을 출시하고 스마트홈 사업에 진출한다. 카카오는 챗봇, 음성인식 기술 등 AI 기술과 카카오 서비스가 융합되면서 이용자는 집, 자동차 등 일상생활 공간에서 가전제품과 IT 기기를 편리하게 연결하고 제어할 수 있게 된다고 밝혔다.
8. 조이코퍼레이션, 마케팅 챗봇 '넛지' 출시
조이코퍼레이션은 쇼핑몰 내 마케팅에 특화된 챗봇 '넛지'를 정식 출시했다고 밝혔다. 넛지는 실시간 채팅 솔루션에서 구동되는 챗봇이다. 쇼핑몰을 방문한 고객에게 먼저 인사를 건네고, 기존 방문 고객 중 장바구니에 물건만 담아두고 구매하지 않는 고객에게는 적립금 정보를 귀띔해 주는 식이다.
온라인마케팅 포털, 아이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