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iOS 사용자, 앱스토어에 2007년 이후 2.3조원 지출
한국 내 iOS 사용자들이 앱스토어에서 지난해 말까지 22억 달러를 지출한 것으로 추산됐다. 모바일 앱 분석업체 앱애니에 따르면 아이폰·아이패드 등 한국 내 iOS 사용자들은 2010년 7월부터 지난해 12월까지 총 22억 달러를 지출했다. 세계 기준 9위다. 1위는 360억 달러인 미국, 2위가 277억달러인 중국이다. 3위가 252억 달러인 일본이었다.
2. 단축 URL 및 다양한 기능 제공하는 국내 서비스 '호이(Hoy)' 런칭
구글이 URL 단축 서비스 지원의 중단을 지난 4월 발표하며 기존의 링크 주소를 줄이기 위해 이용했던 구글의 링크단축 서비스를 대신 할 수 있는 국내외 서비스가 늘어가고 있는 가운데, 단축URL은 물론 좀 더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하는 국내 링크단축 서비스 '호이(Hoy)'가 런칭됐다.
3. 황당한 페북…삼성-애플과도 정보 공유
페이스북의 개인정보 유용 건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이번엔 페이스북이 사용자 정보를 삼성전자, 애플 같은 기기 제조업체들과도 공유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뉴욕타임스는 페이스북이 애플, 삼성 등 최소 60개 제조업체들과 데이터 공유 파트너 계약을 체결했다고 보도했다. 페이스북 앱이 인기를 끌기 전부터 적용됐던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예상된다. 최소 10년 이상 이용자 정보를 기기 제조업체들과 공유해 왔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4. 돌아온 中관광객에 4월 온라인쇼핑 '껑충'
돌아온 중국 관광객에 온라인쇼핑 거래가 크게 늘었다. 통계청은 '2018년 4월 온라인쇼핑 동향'을 발표하고 이 기간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8조7408억원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4월보다 22.0% 늘었다. 모바일쇼핑 거래액도 이중 5조3837억원으로 1년 전보다 33.6% 늘었다.
5. 구글 차세대 메시지'챗' 국내 이통사 안드로이드 폰 탑재
구글이 개발 중인 '챗'을 국내 이동통신사가 출시하는 최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기본 탑재한다. 챗은 문자메시지 무료화는 물론, 인공지능, 결제서비스 연동 등 차별화된 기능을 제공한다. 하지만 서비스 주도권을 구글에 내줄 우려가 적지 않다.
6. 국내 최대 규모 창업경진대회 '도전! K-스타트업' 개최
창업진흥원은 부처 합동으로 창업경진대회인 '도전! K-스타트업 2018'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대회에서는 먼저 중소벤처기업부, 교육부, 국방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4개 부처별로 6월 말까지 예선을 거쳐 우수 창업자 135개 팀을 발굴한다.
7. '야놀자 vs 여기어때' 여름맞이 마케팅 '경합'
숙박 O2O 야놀자와 여기어때가 여름을 맞이해 대대적인 홍보 마케팅에 돌입한다. 야놀자는 전 고객 대상 '초특가 무한쿠폰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발표했다. 여기어때는 액티비티 예약 서비스 오픈을 알리는 '준비하라! 액티비티' 할인쿠폰 100% 사전 지급 이벤트를 진행한다.
온라인마케팅 포털, 아이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