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스타그램도 '가짜 계정·팔로워' 추방 작업 착수

인스타그램은 실제 계정과 가짜 계정을 구분할 수 있도록 계정에 관한 정보를 상대방에게 더 다양하게 공개할 예정이다. 특정 프로필 우측 상단에서 '이 계정에 대한 정보' 탭을 클릭하면 해당 계정이 인스타그램에 가입한 날짜, 국가, 아이디 변경 내용, 광고 사항 등을 확인할 수 있게 한다고 밝혔다. 인스타그램은 대규모 팔로워를 가진 계정들을 중심으로 해당 기능을 배포할 예정이다.

 


 

2. 카카오, 의료데이터 먹을까

카카오가 카카오인베스트먼트를 통해 현대중공업지주, 서울아산병원과 의료 데이터 전문회사 설립을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 합작회사 아산카카오메디컬데이터(가칭)는 국내 최초 의료 데이터 전문회사로 국내 의료 빅데이터를 구조화하고 의료 빅데이터 통합 플랫폼을 개발해, 의료 관련 국내외 유수 의료 스타트업과 의료 정보 생태계를 만들며 산업을 선도해 나갈 계획이다.

 


 

3. 트럼프, "구글 손볼 것"...트위터·페이스북도 겨냥

자신에게 비판적인 언론을 '가짜뉴스'라고 비난해온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구글을 비난하며 "이것은 해결될 것"이라는, 무언가 조치를 취할 것이라는 뜻을 내비쳤다. 이후 "구글과 트위터, 페이스북 아주 위험한 짓을 하고 있는데, 그들은 조심하는 게 좋을 거다." 라고도 언급했다.

 


 

4. 플레이디, 맞춤형 마케팅 솔루션 GAUS 출시

플레이디는 광고주 특성에 따라 자동으로 최적화된 마케팅 데이터를 제공하는 통합 솔루션 'GAUS(가우스)'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GAUS를 이용하면 광고주가 필요한 광고 데이터 항목만 선택하여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으며, 랜딩페이지의 정상 작동 여부도 모니터링 된다.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와 네이버 쇼핑 인기 검색어 등의 정보를 확인하거나, 브랜드 키워드에 대한 이슈 지수를 매일 수집하여 최신 트렌드를 확인할 수도 있다.

 


 

5. 중년층 공략 나선 '페이' 오프라인 전쟁

간편결제 서비스가 주이용자인 모바일 엄지족, 2030세대에서 중장년층으로 이용자층을 넓히기 위해 오프라인 시장을 적극적으로 개척하고 있다. 와이즈앱에 따르면 지난 2월 기준 삼성페이 이용자 비중은 30대가 28%로 가장 많았지만, 40대 이상 중장년층 비중도 47%로 절반에 가까웠다. 중장년층이 삼성페이를 많이 사용하는 이유는 오프라인 결제 시장에서 편의성을 갖췄기 때문이다.

 


 

6. 카카오, 해외직구 쇼핑몰 '코리아센터' 인수 타진중

금융투자 및 관련업계에 따르면 카카오가 해외직구 서비스 '몰테일'과 쇼핑몰 제작플랫폼 '메이크샵'을 운영하는 코리아센터 인수를 타진중이다. 카카오가 코리아센터 지분 일부를 인수할지, 경영권까지 인수할지에 대해서는 아직 알려진 바가 없다. 카카오가 직구전문업체를 인수하려는 의도는 현재 지지부진하고 있는 쇼핑사업을 해외직구 서비스를 통해 강화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7. 고개 숙인 우버 COO..."한국의 파트너로 변신할 것"

하포드 우버 COO는 방한 후 간담회에서 "우버는 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최근 미국과 유럽 등에서 택시 사업자들과의 갈등 등으로 신규 영업 제한 등 규제로 입지가 좁아진데 따른 대응책으로 풀이된다. 국내에서도 카풀 논란은 거세다. 우버는 2013년 한국에 진출했지만, 불법 콜택시 논란 및 국내 택시 업계의 반발에 부딪혀 핵심 서비스인 카풀 서비스를 중단한 상태다.

 


 

8. 온라인 불법복제물 시정권고 5년새 3배 이상 늘어

국가지식재산위원회의 '2017 지식재산 보호집행 연차보고서'에 따르면, 온라인 불법 유통에 대한 감시가 강화되면서 불법 복제물에 대한 시정 권고 조치가 5년 새 3배 이상 급증한 것으로 조사됐다. 저작권을 침해한 해외 사이트 차단 건수도 같은 기간 90배나 늘었다.

 


 

온라인마케팅 포털, 아이보스

[매일 카톡으로 뉴스보기] www.i-boss.co.kr/ab-5883-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