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공정위, 인스타그램 허위 후기광고 조사

공정거래위원회가 돈 받고 올린 광고라는 사실을 숨긴 인스타그램 등 SNS 광고 조사에 착수한다. 이번 조사를 통해 경제적 이해관계를 표시하지 않음으로써 소비자들에 대한 노출 빈도를 의도적으로 증가시킨 사례를 집중적으로 조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2. 아마존, 시가총액 1조 달러 돌파

전자상거래 기업 아마존이 애플에 이어 두 번째로 시가총액 1조 달러를 돌파했다. 애플과 아마존은 그 동안 1조 달러 달성을 위해 경쟁을 펼쳐 왔다. 애플은 작년 말, 아마존은 지난 7월 각각 시가 총액 9,000억 달러를 넘겼다.

 


 

3. '쇼핑몰 대박나는 인생 아이템 찾는 강의' 개설

마케팅 실무 교육 브랜드 '아이보스 교육'이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는데 매출이 잘 나오지 않거나 창업을 하고 싶은 사람을 위해 신규 상품 개발 관련 과목'을 론칭했다고 밝혔다. 시즌 상품의 발 빠른 소싱 방법과 해외구매대행과 사입 방법, 그리고 상품기획과 개발 방법을 실전 경험을 통해 소개한다고 전했다.

 


 

4. 카카오톡, 전송된 메시지 삭제 기능 도입

카카오에 따르면 카카오톡 메시지 전송 취소 기능을 도입하기로 최근 확정했다. 이미 보낸 메시지라도 상대방이 읽기 전에 지울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카카오는 메시지 삭제 기능의 구현 방법 등을 추가 검토해 추후 업데이트에서 적용할 계획이다.

 


 

5. 페이스북·구글, 인도 광고시장 주도권 경쟁

구글과 페이스북이 인도 광고시장 주도권을 놓고 경쟁을 벌이고 있다. 광고시장의 후발주자인 페이스북은 그동안 1위 업체 구글과 격차를 좁혀왔으며 올해 그 격차를 크게 좁혀 머지않아 일부 지역에서 구글을 넘어설 전망이다. 동남 아시아나 신흥시장은 구글 검색·유튜브 보다 인스타그램·왓츠앱 같은 페이스북 산하 메시징 서비스가 더 선호되고 있다.

 


 

6. 페이스북, 가짜 뉴스와 전쟁

가짜 뉴스와 전쟁을 벌이고 있는 페이스북이 17개국과 협력하며 정책에 박차를 가한다. 페이스북은 국제팩트체킹네트워크의 인증을 받은 독림 기관을 통해 페이스북 게시물의 허위 유무를 판단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가짜 뉴스로 판정이 되면 뉴스피드 하단에 게시물을 배치해 도달률을 감소하는 것이다. 그러나 한국에서는 팩트체킹 과정이 도입되지 않았다.

 


 

7. 동대문 온라인 도매몰 링크샵스, 115억원 투자유치

링크샵스가 국내외 벤처캐피탈로부터 총 115억원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링크샵스는 도매상들에게는 온라인 판로를 열어주고 소매상들에게는 사입과 배송 대행, 결제 및 세금계산서 처리 업무까지 앱과 웹에서 일원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현재 약 7천개 동대문 도매상들이 입점해 170만개 이상의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온라인마케팅 포털, 아이보스

[매일 카톡으로 뉴스보기] www.i-boss.co.kr/ab-5883-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