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1년간 가장 많이 조회된 동영상, 커버와 ASMR
최근 1년간 유튜브에서 가장 많이 조회된 유형의 동영상은 ▲커버(유명한 가수의 노래나 춤을 자기만의 방식으로 소화한 영상. 8,198만회) ▲ASMR(3,210만회) ▲how to(1,322만회) ▲OOTD(오늘 내가 입은 패션을 소개하는 영상, 1,135만회) ▲먹방(1,080만회) 순으로 집계됐다. 5일 발표한 디지털 광고 전문기업 인크로스의 ‘마켓인사이트 리포트’에 따른 것이다.
2. 네이버-디캠프, 스타트업을 위한 역량 강화 워크숍 진행
은행권청년창업재단 디캠프가 오는 18일 네이버 비즈니스 플랫폼(NBP)과 협업해 ‘비즈니스 레벨업’을 주제로 디클래스 역량 강화 워크숍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디클래스는 스타트업을 위한 소규모 전문 교육 프로그램으로, 이번 세미나에서는 클라우드 스마트하게 사용하는 법, 그룹웨어로 업무 효율 레벨업 등에 대해 소개한다. 디캠프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신청할 수 있다.
3. 연령별 최애 신조어… 20대 ‘존맛’ 30ㆍ40대 ‘불금’
20대가 가장 자주 사용하는 신조어로 ‘존맛’이 꼽혔다. 30, 40대에선 ‘불금’이었다. 5일 ‘알바몬’이 성인남녀 2,298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 따른 것이다. 20대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신조어로는 존맛, ‘개OO, 핵OO, 존OO’, 너무 많은 정보(Too Much Information)의 앞글자만 딴 ‘TMI’가 뒤를 이었다.
4. 야놀자, 올 추석 연휴 숙박 예약 158% 증가
올해 추석 연휴 동안 국내 숙박 예약이 지난해 대비 158%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 숙박ㆍ여가 플랫폼 기업 야놀자가 실제 예약 데이터를 바탕으로 분석한 추석 연휴 트렌드에 따르면, 올해는 지난해 같은 기간(추석 당일과 전후 이틀, 총 5일)에 비해 숙박 및 레저 예약률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숙박 예약 지역은 서울(27.7%), 경기(26.9%) 경상권(23.7%) 순으로 나타났다.
5. 글로벌 사이트에 한국인 이메일·비번 1만7000개 유출
보안 업계에 따르면 글로벌 정보 공유 사이트 패스트빈(Pastebin)에 한국 포털 사용자들의 계정과 비밀번호 약 1만7000건이 유출됐다. 이에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측은 패스트빈에 해당 게시글 삭제 요청, 관련 사업자들에게 해당 사항을 알리고 있다. 포털 사이트는 네이버, 다음, 네이트, 핫메일, 지메일, 드림위즈뿐만 아니라 공공기관까지 포함된 것으로 나타났다.
6. 카카오택시, 11월 일본에서 택시 호출 서비스 시작
이르면 오는 11월부터 일본에서 '카카오택시'를 이용할 수 있다. 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모빌리티는 오는 11월 일본에서 ‘카카오T’ 택시 호출 로밍 서비스를 시작한다. 국내 카카오택시 이용자들은 일본에서도 동일한 방법으로 일본 택시를 호출할 수 있게 된 것이다.
7. 구글 어시스턴트, 스마트홈 허브로 진화 중
구글에 따르면 구글 어시스턴트가 최근 업데이트를 마치고 4일 공개됐다. 새로워진 구글 어시스턴트는 버튼이나 터치 화면을 통해 연동하는 가전 기기를 보다 정밀하게 제어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조명을 밝게 해줘”라고 명령하면 조그 다이얼이 스마트폰 화면에 뜬다. 사용자가 다이얼을 돌려 원하는 만큼 조절하면 된다. 현재 구글 어시스턴트로 제어 가능한 가전은 5000개가 넘는다.
온라인마케팅 포털, 아이보스
[매일 카톡으로 뉴스보기] www.i-boss.co.kr/ab-5883-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