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페이스북, 동영상 중간광고 서비스 시작
페이스북은 3일부터 동영상 중간광고를 한국에도 도입한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역량 있는 콘텐츠 크리에이터와 기업들이 동영상으로 이용자와 소통함과 동시에 이를 통한 수익 창출이 가능하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다만, 모든 동영상에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이용자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소 3분 이상의 동영상을 이용자가 1분 이상 시청하는 경우에만 광고가 나타난다.
2. 다음 아고라 15년 만에 '역사 속으로'
한때 온라인 최대의 여론광장으로 꼽혔던 포털 다음의 '아고라'가 역사 속으로 사라진다. 다음은 3일 공지를 통해 "아고라 서비스를 2019년 1월 7일 종료한다"고 밝혔다. 카카오 관계자는 "사회 흐름의 변화에 따라 다음 아고라는 소임을 다한 것으로 판단했다"며 "선택과 집중에 따른 종료"라고 말했다. 다음은 이와 함께 여성용 게시판 서비스 '미즈넷'도 내달 14일 종료하기로 했다.
3. 일본에서 카카오택시 부를 수 있다
일본에서도 카카오택시를 호출할 수 있는 서비스가 시작된다. 카카오모빌리티와 일본 최대 모바일 택시 호출 서비스를 운영하는 재팬택시가 오는 6일부터 한국, 일본 간 택시 로밍 호출 서비스인 '카카오 T 재팬택시'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택시 로밍 호출은 스마트폰 로밍과 같은 개념으로 기존에 이용하던 택시 호출 앱으로 해외에서 현지 택시를 호출할 수 있는 서비스다.
4. AI 스피커, ‘듣는’ 제품에서 ‘보는’ 제품으로
인공지능(AI) 스피커가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형태로 진화하고 있다. 기존에는 단순히 답변을 들려주는데 초점을 맞췄다면, 이제는 해당 정보를 눈으로도 보여주는 AI스피커가 개발 중이다. 2일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IIPT)는 최근 보고서를 통해 이같은 트렌드를 말하며 화면을 탑재한 AI스피커가 이용자층과 활용 영역 확대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내다봤다.
5. 구글, 업무용 메신저 '행아웃' 2020년 서비스 종료
구글의 업무용 메신저 행아웃이 2020년 서비스를 종료한다. 1일(현지시간) 구글 관련 소식을 다루는 나인투파이브구글은 구글 내부 소식에 정통한 취재원을 인용, 구글이 2020년경 서비스를 종료한다고 보도했다. 구글은 이를 시인했으며 정확한 시점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6. 카카오톡 채팅방에 '돈 뿌리기' 기능 추가
카카오페이는 3일 채팅방 송금 서비스에서 무작위로 돈을 나눠주는 '뿌리기' 기능을 추가했다. 3명 이상 채팅방에서 송금을 눌러 '뿌리기' 기능을 선택하면 된다. 원하는 당첨 인원과 금액을 설정할 수 있다. 친구들은 '줍기'를 통해 선착순으로 금액을 받을 수 있다. 카카오페이는 "좋은 소식이 있을 때 지인들에게 한턱 쏘는 문화에서 착안했다"고 밝혔다.
7. 리디 주식회사, IT 전문 뉴스 서비스 아웃스탠딩 인수
리디 주식회사는 IT전문 언론지 아웃스탠딩을 운영하는 주식회사 아웃스탠딩 컴퍼니를 인수했다고 밝혔다. 2015년 창간된 IT 전문 뉴스 아웃스탠딩은 광고 위주의 수익모델이 아닌 정액제 수익모델을 과감히 채택한 매체다. 아웃스탠딩은 기존과 동일하게 콘텐츠 생산에 집중하고, 리디 주식회사에서는 아웃스탠딩의 서비스와 이용자 경험을 개선하기 위한 지원에 주력할 예정이다.
온라인마케팅 포털, 아이보스
[매일 카톡으로 뉴스보기] www.i-boss.co.kr/ab-5883-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