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네이버, 콘텐츠 제작툴 스마트에디터 원 출시
블로그, 지식iN, 스마트스토어 등 다양한 네이버 서비스에 공통된 제작 툴로써 스마트에디터 원을 도입해 모바일에서도 편리한 콘텐츠 제작, 구독 환경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영상 필터, 동영상 자르기, 이어 붙이기, 자막 넣기 등 다채로운 동영상 제작 기능과 이미지 제작/편집 기능 등 강화된 모바일 블로그 동영상 환경을 지원한다. 또 제작된 동영상에 별도의 타이틀과 태그를 설정할 수 있게 됐다.
2. SK스토아, 보이스커머스 도입
SK스토아는 SK텔레콤의 인공지능 서비스 누구를 활용한 B tv 누구 SK스토아 AI 음성주문 서비스를 도입한다고 밝혔다. 그간 누구를 통한 음성 결제는 11pay 간편결제로만 가능했지만 SK스토아는 고객의 결제 편의성을 위해 즉시결제 서비스도 추가했다. SK스토아 즉시결제 서비스는 SK스토아 앱에 등록된 결제 수단을 별도로 등록할 필요 없이 누구 앱에서도 바로 사용할 수 있다.
3. 프랑스, 내년부터 구글세 걷는다
쿼츠를 비롯한 외신들에 따르면 브루노 르 마리 프랑스 재무장관은 2019년 1월1일부터 구글, 애플, 페이스북, 아마존 등에 새로운 세금을 부과한다고 밝혔다. 그 동안 프랑스와 독일 등은 구글을 비롯한 주요 IT 기업들의 EU 역내 매출에 대해 3% 가량의 세금을 부과하는 방안을 추진해 왔다. 새로운 세금은 애플 등이 아일랜드처럼 법인세율이 낮은 나라로 수익을 빼돌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마련됐다.
4. 카카오페이지, 인도네시아 콘텐츠기업 인수
카카오페이지가 인도네시아 콘텐츠 기업 네오바자르를 인수하고 최대주주에 올랐다고 밝혔다. 이진수 카카오페이지 대표는 "네오바자르 인수를 시작으로 동남아시아로 영역을 확대, 적극적으로 한국 콘텐츠를 선보이고 한국 웹툰 세계화를 리딩하겠다"고 말했다. 2013년 서비스를 시작한 카카오페이지는 웹툰, 웹소설, 영화, 드라마 등 종합 콘텐츠 서비스를 개시, 비즈니스를 대폭 확장하고 있다.
5. 이베이코리아, 모바일 키운다
국내 이커머스 시장 1위 이베이코리아가 고민에 빠졌다. 온라인 쇼핑 시장의 중심인 모바일에서의 경쟁력이 상대적으로 떨어지기 때문이다. 거래액 기준으로는 쿠팡이나 위메프, 티몬을 앞서는 이베이코리아가 모바일 앱에서는 유독 힘을 쓰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이베이코리아 관계자는 "완전히 모바일로 전환하기보다는 모바일과 PC웹 모두에 고객이 편리한 UI를 구현하는 것에 무게를 두고 있다" 고 말했다.
6. 메이크샵·링크샵스, 업무제휴기념 이벤트 진행
전자상거래 통합솔루션 메이크샵을 운영하는 코리아센터는 동대문 의류 도매 중개 플랫폼 링크샵스와 업무제휴를 맺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제휴를 통해 메이크샵은 온라인 패션·의류 쇼핑몰 신규 창업자들이 어려워하는 아이템 선정과 사입 등의 다양한 컨설팅을 제공할 예정이다. 업무제휴를 기념해 오는 2019년 2월 16일까지 두 달간 신규 회원 가입 이벤트도 진행한다.
7. 스포츠·문화 콘텐츠 스타트업 왁티, 100억 투자유치
글로벌 스포츠·문화 콘텐츠 스타트업 왁티가 삼성벤처투자 및 미래에셋벤처투자 등 국내 유수의 VC로부터 총 100억원 규모의 시리즈 A 투자를 유치했다. 콘텐츠 사업 분야 그 중에서도 스포츠·문화 콘텐츠 기업으로서 사업성을 인정받아 100억원대의 대규모 투자를 유치해 냈다는 점에서 특별한 의미를 지닌다. WAGTI에는 스포츠 미디어 플랫폼 운영, 콘텐츠 및 상품기획 디자인과 제작 역량, 모바일 앱 서비스, 스포츠마케팅 실행, 브랜드 전략 컨설팅 기능이 모두 모여 있다.
온라인마케팅 포털, 아이보스
[매일 카톡으로 뉴스보기] www.i-boss.co.kr/ab-5883-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