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페이스북, 베트남에서 사이버 보안법 위반

베트남 영문 매체 베트남뉴스에 따르면 베트남 정보통신부는 페이스북의 증오 광고로 유입되는 현금을 차단하고 관련법 위반에 대한 세금을 부과하는 방안을 고려 중이다. 이날 베트남 방송 및 전자정보 당국은 페이스북 사이트가 온라인 콘텐츠, 광고, 세금 관련 법을 위반했다고 지적했다. 페이스북은 해당 논란에 대해 답변을 거부했다.

 


 

2. K쇼핑, 업계 최초 음성 결제 도입

KT 계열사인 디지털 홈쇼핑 업체 K쇼핑이 업계 최초로 TV 방송상품 검색부터 주문을 음성으로 할 수 있는 대화형 쇼핑에 음성결제 서비스를 도입한다고 밝혔다. 홈쇼핑에서 사용자 목소리만으로 결제까지 가능해진 것은 K쇼핑이 처음이다. KT 기가지니를 보유한 올레TV 이용자들은 K쇼핑에 있는 모든 상품을 별도 인증수단 승인 없이 목소리 자체를 결제 인증수단으로 사용해 결제가 가능해진다.

 


 

3. 카카오톡, 설문조사 서비스 #탭 정식 출시

IT업계에 따르면 카카오는 카카오톡 앱 내 #탭을 통해 모바일 기반 설문 조사 서비스를 내놓는다. 카카오가 설문조사 서비스를 정식으로 출시하기로 한 이유는 시범사업에서 예상보다 응답자가 많고 응답 결과도 믿을 만해 킬러콘텐츠로서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판단을 내렸기 때문이다. #탭은 카카오톡 앱 대화창의 샵 모양의 탭을 통해 이용이 가능한 콘텐츠 유통 채널로 지난해 9월 업데이트를 통해 새로 추가됐다.

 


 

4. CJ ENM, 소상공인 상생 콘텐츠 제작 협력

CJ ENM 디지털커머스본부는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 상생 콘텐츠 제작에 나선다고 밝혔다. 디지털커머스본부에는 1인 창작자 지원 사업 다이아 티비, 비디오 커머스 콘텐츠 제작소 다다 스튜디오가 있다. 다이아 티비는 지난해 11월부터 위메프 및 소상공인협동조합과 협업해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작하여 CJ ENM 채널에 콘텐츠를 알리는 광고를 동시에 선보여 효과를 극대화했다. 다다 스튜디오도 지난해 9월부터 중소기업을 지원하고 있다.

 


 

5. 여기어때, 안심예약제 도입 후 예약 취소 62% 줄어

숙박앱 여기어때가 오버부킹 문제 해결을 위해 도입한 안심예약제 시행 1년 동안 예약취소가 62% 감소했다고 밝혔다. 안심예약제는 숙소 사정으로 일방적으로 예약 취소가 발생할 경우 여기어때가 대안 객실을 곧바로 고객에게 제공하는 제도다. 지난해 안심예약제 케어를 받은 고객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만족했다고 답한 고객은 94%에 달했다. 여기어때 고객행복센터로 이어지는 강성 민원은 71% 줄었다.

 


 

6. 경기비즈니스센터, 밀착마케팅 4000만달러 계약 성사

경기도는 지난 한 해 동안 경기비즈니스센터(GBC)의 마케팅사업(GMS)을 통해 역대 최대 성과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마케팅사업(GMS)은 경험과 네크워크가 부족한 도내 중소기업에게 시장성평가, 바이어 발굴, 전시회 통역, 바이어 방문 출장지원, 계약서 작성 및 번역 등 수출에 필요한 전 단계를 밀착 지원하는 사업이다. 도는 지난해 총 10개국 13개소의 GBC를 활용해 도내 260개 업체를 대상으로 해외마케팅 대행사업을 지원했다. 이를 통해 1만2천153건의 바이어 상담과 3천918만4천 달러 규모의 직접 계약을 이끌어냈다.

 


 

7. 상위 10위 숙박 항공 앱 전년 대비 사용자 모두 증가

앱분석 업체 와이즈앱이 지난 12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숙박항공 앱 사용자 수를 발표했다. 12월 숙박 앱 사용자 1위는 야놀자로 143만 명이 이용해 전년 동월 114만 명에 비해 25% 증가했다. 여행 숙박 관련 상위 10대 앱은 전년 동월 대비 모두 사용자가 상승했다. 연령별로는 20대에서는 Airbnb 앱의 사용자가 다른 연령에 비해 많은 반면, 50대 이상에서는 하나투어나 모두투어 앱이 사용자 수 1, 2위를 차지했다.

 


 

8. 검색 광고 없는 블록체인 브라우저 출시 임박

검색 광고도 없고 글을 올리면 암호화폐로 보상받는 세계 최초의 블록체인 기반 브라우저가 나온다. 시그웨이힉스코리아는 블록체인 기반의 인터넷 플랫폼인 디센터넷 솔루션을 개발, 현재 베타 버전을 사이트에 공개한 상태다. 시그웨이힉스코리아 측은 사용자에게 무방비로 노출됐던 불필요한 광고를 볼 때 발생되는 데이터 요금 지출을 막아주고,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모든 사람에게 유해 광고를 차단한다고 설명했다. 가장 흥미로운 점은 브라우저 사용 만으로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이다.

 


 

온라인마케팅 포털, 아이보스

[매일 카톡으로 뉴스보기] www.i-boss.co.kr/ab-5883-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