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50대 이상, 유튜브앱 사용 시간과 사용자 수 크게 증가
앱분석 업체 와이즈앱이 지난해 50대 이상 YouTube 사용 시간과 사용자 수가 모두 증가했다고 밝혔다. 2018년 1월, 49억분에서 12월에는 87억 분으로 1월 대비 78% 증가했다. 같은 기간 사용자 수는 1월 762만 명에서 12월에는 943만 명으로 24% 증가했다. 이 조사는 와이즈앱이 전국 27,000명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 표본조사로 실시됐다.
2. 올해 국내 소비 트렌드 키워드 DEEP, 친환경 외
올해 국내 소비 트렌드 키워드로 DEEP이 제시됐다. 마케팅 리서치 기업 칸타월드패널이 제시한 DEEP은 다양성(Diversity), 확장성(Expansion), 친환경(Eco-friendly), 퍼스널 케어(Personal Care)의 영문 알파벳 앞 글자를 조합한 것으로 △다양한 관점에서 소비자 접점 다변화 △영업/마케팅 경로 확장 및 타겟팅 범주 확대 △필요충분조건이 된 환경적 요소 △적극적인 자기 관리 증가 등이 두드러질 것으로 전망됐다.
3. 마케팅 정보공유 1위 커뮤니티, 아이보스 어플 베타 서비스 시작
마케팅 정보공유 1위 커뮤니티 아이보스에서 어플의 베타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앱을 이용할 경우 로그인을 계속 유지할 수 있고, 푸시 알림을 받을 수 있다. 질문을 남기고 답변이 달릴 경우, 쪽지 문의 후 답변이 왔을 때, 팔로우한 칼럼니스트나 회원이 새 글을 남겼을 때 등 알림을 받음으로써 보다 편리하게 아이보스 이용이 가능하다. 안드로이드는 구글플레이, 아이폰은 앱스토어에서 아이보스라고 검색하면 다운받을 수 있다.
4. 올해 소상공인 2조844억원 지원, 역대 최대 정책자금
정부는 올해 소상공인 지원에 지난해보다 3985억원 증액한 2조 844억원 규모로 결정했다. 정책자금은 역대 최고 규모인 1조 9500억원으로, 자율상환제를 도입해 소상공인이 상환 조건과 일정을 정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수요자 선택형 튼튼창업프로그램을 신설해 준비된 창업을 유도하고, 소상공인 제품 홈쇼핑 입점 지원 사업을 신설하는 한편 희망리턴패키지, 재창업패키지 사업을 확대할 방침이다.
5. 카카오뱅크, 계좌번호 없이 해외 송금 가능한 서비스 출시
한국카카오은행은 송금 결제 네트워크 기업인 웨스턴유니온과 손잡고, 365일 전 세계 200여 개국에 1분 내로 송금할 수 있는 WU빠른해외송금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22일 밝혔다. WU빠른해외송금 서비스는 돈을 받을 사람의 계좌번호가 없어도 카카오뱅크 모바일 앱에서 영문 이름, 받을 국가, 보낼 금액만 입력하면 송금이 마무리된다.
6. 메조미디어, 공개 자료실 인사이트엠 오픈
디지털 마케팅 솔루션 기업 메조미디어는 마케팅·디지털 광고업계 트렌드 정보를 누구나 쉽게 열람할 수 있는 공개 자료실 인사이트엠(Insight M)을 개설했다고 밝혔다. 이 자료실에는 미디어&마켓 분석, 데이터 기반 마케팅, 업종 분석 등 약 50개의 트렌드 리포트가 공개돼 있다. 리포트들은 정기적으로 계속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7. 카드 수수료 인하 가맹점 확대, 법 개정안 국무회의 통과
연 매출 30억원 이하 가맹점까지 신용카드 우대 수수료 적용 대상이 확대된다. 금융위원회는 22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여신전문금융업법 시행령 개정안이 국무회의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기존에는 연매출액이 3억원 이하이거나 3∼5억원 이하 가맹점만 우대 수수료가 적용됐다. 개정안 통과로 연매출액 5∼10억원 이하·10∼30억원 이하 가맹점까지 적용된다. 현 2% 내외의 수수료율은 각각 1.4%(5~10억원 이하)· 1.6%(10~30억원 이하)를 적용받는다. 1월 말부터 적용될 예정이다.
온라인마케팅 포털, 아이보스
[매일 카톡으로 뉴스보기] www.i-boss.co.kr/ab-5883-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