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애플 앱스토어 다운로드 감소…사상 처음일 수도

애플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 건수가 감소했으며 이는 사상 처음일 수 있다고 비즈니스 인사이더가 모건스탠리 보고서를 인용해 보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앱스토어 다운로드는 전년 동기보다 5%가량 줄어 모건스탠리가 데이터를 확보한 2015년 1분기 이후 4년 만에 처음으로 감소했다. 올해 1분기 앱스토어 다운로드 1건당 순 매출액은 전년 동기보다 21% 증가해 지난해 4분기 14%보다 오히려 증가세가 가팔라졌다.

 


 

2. 아마존, 광고 붙은 무료 음악 스트리밍 준비

아마존이 광고가 포함된 무료 음악 스트리밍 준비하고 있고 빠르면 이번 주 발표할 수 있다고 빌보드 매거진이 13일 전했다. 이미 아마존은 스트리밍 서비스를 위해 여러 음반사와 스트리밍 계약을 맺은 것으로 알려졌다. 아마존은 '아마존 프라임' 혜택의 하나인 '아마존 뮤직'을 통해 수천만 명에 달하는 음악 서비스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다. 만약 스트리밍 서비스를 출시할 경우 스포티파이는 물론 유튜브 사용자까지도 흡수할 것이라고 외신은 분석했다. 아마존의 음악 서비스는 빠르면 이번 주 내로 모습을 드러낼 것으로 예상된다.

 


 

3. 지금 당장 써먹는 공공 입찰 진입 전략 강의 진행

스타트업, 작은 기업이 공공 조달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진입할 수 있는 전략과 노하우를 얻을 수 있는 '지금 당장 써먹는 공공 입찰 진입 전략' 강의를 온라인마케팅 포털 아이보스에서 진행한다. 본 교육은 신규 사업 채널로서 공공입찰 진입 전략, 변화하는 제도와 B2G 영업의 특성 및 프로세스 설명, 관련 법규 설명 및 나라장터 입찰 실제 분석, 투찰 가격 분석 및 계산 방법 해설, 입찰 제안서 작성 핵심 포인트 소개 등의 내용을 알려준다. 관계자에 따르면 제안 기획부터 작성까지 작은 기업이 현실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제안서 작성 전략 방법을 담은 실습 강의도 진행된다고 전했다.

 


 

4. 5월 광고 시장 상승세, 온라인 매체 강세

봄철 광고 성수기를 맞아 5월 국내 광고 시장도 상승세를 이어갈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광고 경기 예측 지수에 따르면 2019년 5월 종합 KAI는 112.5로 대부분 업종에서 완만한 상승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됐다. 매체별 지수는 지상파 TV 96.9, 케이블 TV 103.7, 종합편성 TV 100.2, 라디오 96.5, 신문 99.1, 온라인·모바일 120.8로 온라인 매체가 전통 매체보다 강세로 전망됐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봄 시즌을 맞아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칠 것으로 예상되는 '미용용품 및 이용 서비스(133.3) 업종'의 강세가 뚜렷했다.

 


 

5. 넷플릭스, 주 1625원 파격 요금제 시범 운영

업계에 따르면, 넷플릭스는 스마트폰과 태블릿 등 모바일 기기로 넷플릭스 시청 기기를 제한하는 대신 요금을 절반으로 낮추는 서비스를 시범 운영한다. 월 정액 6500원의 모바일 전용 요금제가 정식 출시된다면 국내 유료방송·OTT 시장 타격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아울러 넷플릭스는 주 단위 결제 시범 서비스도 도입했다. 주 단위 결제를 적용하면 모바일 요금제를 선택할 경우 일주일에 1625원이면 넷플릭스를 시청할 수 있다. 

 


 

6. 무협, B2B 플랫폼으로 러시아 진출 기업 지원

한국무역협회는 러시아 진출을 희망하는 국내 중소기업에게 현지 유통 바이어를 소개해 주는 온라인 매칭 서비스 참가 기업을 30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무역협회의 B2B 온라인 플랫폼인 '트레이드코리아'를 통해 제공하는 이 서비스는 참가 기업이 희망하는 지역, 품목 등을 고려해 러시아 유통 바이어 10개사를 연결해주며 이후 이메일 교신, 가격 협상, 계약 체결 등 모든 수출 절차를 지원한다. 무역협회는 해외 지역별 유통 빅바이어와의 상시 거래 알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7. 뽕카, 광고판 달면 무상 카셰어링 서비스 오픈

모빌리티 광고 플랫폼 기업 뿅카는 카셰어링 서비스에 광고를 접목한 새로운 형태의 광고 플랫폼, 뿅카고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뿅카고는 이용자에게 무상 카셰어링 서비스를 제공하고, 기업에게는 광고 플랫폼을 제공하는 모빌리티 광고 플랫폼이다. 뿅카에 따르면 뿅카고는 이용자들의 위치정보를 활용해 광고 노출 및 도달률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지역에 따른 광고 효과를 측정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다양한 부가적인 서비스를 접목해 광고 효과를 극대화할 방침이다.

 

  

온라인마케팅 포털, 아이보스

[매일 카톡으로 뉴스보기] www.i-boss.co.kr/ab-5883-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