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네이버TV, 방송사 뺀 '5초 광고'로 전환

네이버TV가 5월 6일부터 기존 15초 광고를 중단하고 5초 광고로 전환한다. 다만 주요 방송사들의 클립 영상 등을 송출하는 스마트미디어렙 콘텐츠는 당장엔 '5초 룰'을 적용받지 않는다. 네이버 측은 이번 결정에 대해 "이용자들이 불편하다는 의견이 많았고, 안정적인 재생 환경 경험을 높이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15초 광고는 유튜브 5초 광고 대비 포털의 경쟁력을 떨어뜨리는 한 가지 요인으로 지목되곤 했다. 글로벌 플랫폼에 비해 가뜩이나 보유 동영상 콘텐츠 수가 열세인데 불편 요소가 추가돼 이용 동력을 떨어뜨리고 있다는 지적이었다.

 


 

2. 네이버 통번역앱 파파고, MAU 1천만 넘었다

네이버가 제공하는 AI 통번역 서비스 '파파고'가 월간 활성 사용자 수 1천만명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지난 2017년 7월 정식 오픈 이후 약 1년 10개월만의 성과다. 누적 다운로드도 2천만 건을 넘어서며, 모바일 통번역 앱 가운데서는 앱애니를 기준으로 지난해 8월부터 국내 1위를 유지하고 있다. 파파고 웹버전 역시 지난 1년간 약 2.7배 가량 증가했다. 파파고는 출시 이후 인공신경망 번역 방식을 지원하는 언어를 꾸준히 확대해, 현재 총 13개 언어에 대해 AI 번역 결과를 제공하고 있다.

 


 

3. 한국 이용자, 넷플릭스 月 결제액 200억원

넷플릭스 월 유료 이용자가 153만 명, 유료 결제금액은 200억원으로 추정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앱 분석업체 와이즈앱은 한국인 13만명의 결제 형태를 분석한 결과 지난 3월 넷플릭스를 신용카드, 체크카드, 구글 플레이, 앱스토어로 결제한 금액은 200억 원, 유료 사용자는 153만 명으로 추정된다고 발표했다. 지난해 12월 90만 명이었던 넷플릭스 유료 이용자는 매달 증가해 올 1월에는 107만 명, 2월에는 114만 명, 19년 3월에는 153만 명으로 증가했다.

 


 

4. 교육 서비스에 5G 접목... KT·LGU+, EBS와 콘텐츠 제작 협력

5G 기술의 활용 범위가 교육 영역으로 확대된다. 5G 상용화로 관련 콘텐츠의 용량이나 종류가 늘어나면서 콘텐츠사와 통신사 간 협업이 계속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KT는 서울 광화문 사옥에서 EBS, 지니뮤직과 함께 '5G 오디오 콘텐츠 제작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에 따라 KT, EBS, 지니뮤직 3사는 5G 단말에서 서비스할 다양한 오디오 콘텐츠를 공동 제작하기로 했다. 기존 텍스트 콘텐츠를 실감 나는 오디오 콘텐츠로 변환하는 것부터 시작할 예정이다. 향후에는 자율주행차, AI 스피커 등에 최적화된 오디오 콘텐츠를 제작하기로 했다.

 


 

5. 해외 오픈소스DB 기업들 국내 시장 잇단 '노크'

해외 오픈소스 데이터베이스 기업의 국내 시장 진입이 빨라지고 있다. 오픈소스 DB는 초기 도입 비용이 낮은 데다 과거에 비해 성능과 안정성이 높아지면서 사용하는 기업도 늘어나는 추세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몽고DB, 마리아DB 등 유명 오픈소스 DB 기업이 최근 앞다퉈 국내 시장의 문을 두드리고 있다. 몽고DB는 NoSQL DB, 마리아DB는 오라클이 인수한 마이SQL의 대안으로 평가받는 관계형 DB다.

 


 

6. 넷플릭스 대항 연합군 꾸린 KT... 미개봉 영화 먼저 선보인다

KT가 워너 브러더스, 소니픽쳐스 등 할리우드 6대 메이저 스튜디오와 손을 잡고 국내에서 아직 개봉하지 않은 할리우드 영화를 올레tv를 통해 먼저 내놓는다. 콘텐츠를 대폭 확대하는 전략을 통해 IPTV의 최대 경쟁자로 떠오른 넷플릭스에 맞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가입자를 늘리는데 성공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KT는 서울 종로구 광화문 KT스퀘어에서 올레tv 800만 가입자 달성을 기념해 차별화 서비스를 발표했다. 가장 주목받는 서비스는 국내 영화관에서 개봉하지 않은 미국 할리우드 영화를 먼저 보여주는 '올레 tv 초이스'다. KT는 이를 위해 워너 브러더스와 소니픽쳐스, NBC유니버설, 브에나비스타 인터내셔널, 파라마운트픽쳐스, 이십세기폭스까지 할리우드 6대 메이저 스튜디오와 협력하기로 했다.

 


 

7. 유료 결제하면 포인트 적립...'구글플레이 포인트' 출시

구글플레이가 한국 사용자를 위한 구글플레이 포인트 프로그램을 출시했다. 구글플레이 포인트 프로그램은 구글플레이가 제공하는 리워드 프로그램이다. 유료 앱·게임, 인앱·인게임 아이템 및 정기 결제 상품, 구글플레이 영화 등 구글플레이 내 구매 활동 시 포인트가 적립되는 시스템이다. 구글플레이 포인트 프로그램은 4월 23일부터 순차적으로 사용자에게 노출된다. 구글플레이 사용자는 구글플레이 앱 내 '플레이 포인트' 버튼을 클릭해 포인트 프로그램을 시작할 수 있다.

 


 

온라인마케팅 포털, 아이보스

[매일 카톡으로 뉴스보기] www.i-boss.co.kr/ab-5883-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