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페이스북, '이 게시물이 표시되는 이유는' 기능 출시

페이스북이 17일 '이 게시물이 표시되는 이유는' 기능을 출시했다. 이용자의 뉴스피드에 왜 해당 게시물이 보이는지 이유를 설명해, 이용자가 게시물을 쉽게 관리할 수 있게 하자는 취지다. 해당 기능은 기존에 페이스북 광고에만 적용되던 기능을 일반 게시물까지 확장한 것이다. 페이스북 관계자는 "자신의 어떤 행동들이 뉴스피드에 나타난 게시물의 순서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이해하고, '먼저 보기', '팔로우 취소' 등의 옵션으로 이용자가 보고 싶거나 보고 싶지 않은 콘텐트를 세부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된다"고 설명했다.

 


 

2. 1분기 모바일 앱 시장 틱톡 열풍

지난 1분기 애플 앱스토어에서 최대 15초 짧은 동영상을 올릴 수 있는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틱톡의 다운로드 건수가 가장 높았다고 미국 IT매체 테크크런치가 1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틱톡은 지난 1분기 애플 앱스토어에서 3300만 건의 다운로드 수를 기록해 1위를 차지했고, 5분기 연속 1위를 지켜냈다.

 


 

3. 로플랫, 위치기반 마케팅 솔루션 로플랫엑스 정식 론칭

오프라인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스타트업 주식회사 로플랫(이하 로플랫, 대표이사 구자형)이 모바일앱 사용자의 실시간 위치 정보를 활용한 고객 동선 분석 및 마케팅 솔루션 ‘로플랫엑스’ 정식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17일 밝혔다. 로플랫엑스는 모바일앱 이용자의 오프라인 행동 분석 뿐만 아니라 정확한 실내 위치에 기반한 타겟 마케팅 및 위치기반서비스(LBS) 구현까지 해결하는 솔루션이다.

 


 

4. 일본 라인, 송금 이용자 대상 마케팅 진행 3,200억원 규모

네이버는 라인과 라인페이가 일본에서 파이낸셜 관련 서비스 시장 선점을 위해 3,200억원 규모의 마케팅 활동을 진행한다고 공시했다. 행사 기간인 오는 20일부터 29일까지 일본 라인 이용자는 자기 부담 없이 친구에게 1천엔(1만875원)의 '라인페이 보너스'를 송금할 수 있다. 라인페이 보너스는 온라인이나 오프라인에서 결제할 때 현금처럼 사용이 가능하다.

 


 

5. 6월 광고시장 약세 전망..미중 무역분쟁 격화 반영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 사장 김기만)가 17일 발표한 '광고경기 전망지수'(KAI ; Korea Advertising Index)에 따르면 6월 종합 KAI는 97.8로 전월 대비 광고비를 줄일 것이라고 응답한 광고주가 많았다. 강세를 보이던 온라인-모바일 온라인 매체도 보합세 유지로 전망됐다. 업종별로는 6월초 현충일 연휴로 5월에 이어 음식 및 숙박서비스(112.5)업종이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금융 및 보험서비스(125.0)가 높았다.

 


 

6. 아프리카TV, 태국 1인 미디어 시장 공략

아프리카TV는 자회사 프릭엔이 태국의 연예 전문 케이블 방송 채널인 스타K와 협력해 태국 1인 미디어 시장 공략을 한다고 17일 밝혔다. 지난 16일 '태국 내 콘텐츠 및 플랫폼 확장'을 위한 협약식을 진행했다. 협약식에는 프릭엔 김영종 대표와 STAR K 이종경 대표가 참석했다. 스타K는 태국의 무료 시청 채널 중에서는 유일하게 24시간 동안 한국의 문화 콘텐츠를 송출하고 있는 글로벌 연예채널이다.

 


 

7. 액티브 시니어 제품&마케팅 눈길

386세대가 시니어로 접어들면서 고령층 빈곤율이 높고 노후준비에 미흡했던 과거와 달리 활기찬 중년 라이프를 위한 소비시장이 확대돼 액티브 시니어를 대상으로 한 시장에 대한 기대가 커지면서 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제품들과 마케팅이 눈길을 끈다. 그 예로 시니어 의류 사업 성장, 리프팅 수술 인기, 중장년층 단백질을 위한 성인 영양식 제품 출시 등이 있다.

 


 

온라인마케팅 포털, 아이보스

[매일 카톡으로 뉴스보기] www.i-boss.co.kr/ab-5883-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