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네이버 라인 24시간 스토리 기능 제공

네이버의 모바일 메신저 라인이 '24시간 스토리' 기능을 새로 도입했다. 사진이나 동영상 게시물을 24시간 동안 공유하는 것으로, 인스타그램의 '스토리'와 사실상 동일한 기능이다. 2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네이버 일본 자회사 라인은 24시간 스토리 기능을 출시하고 지난 17일부터 앱 업데이트를 통해 한국, 일본 등 세계 시장에 서비스를 시작했다.

 


 

2. 구글 "클릭수 조작으로 부풀려진 광고비 돌려주겠다"

구글이 '광고 중개'를 해 준 온라인 광고주들에게 이미 받았던 광고비 일부를 되물어 줘야 하는 상황에 처했다. 광고가 노출된 사이트의 접속 트래픽이 불특정 세력의 '클릭 수 부풀리기'로 조작됐음에도, 구글이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는 게 드러났기 때문이다. 구글은 법적 다툼이 불리하게 돌아가자, 자사 광고 판매 서비스에서 발생한 사기 피해에 대해서도 환불 조치를 해주겠다고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3. 카카오뱅크, 은행 앱 중 월 사용자수 1위

지난 4월 한 달 사용자가 가장 많았던 은행 앱은 작년 4월 313만 명에서 사용자가 85% 성장한 '카카오뱅크'로 579만 명이 이용했다. 스마트폰에 은행 앱이 설치되어 있는 중복되지 않은 사람의 수(설치자)를 기준으로도, 카카오 뱅크는 1위를 기록하여 안드로이드폰에서만 918만 명이 설치하고 있었다. 카카오 뱅크는 월간 총 실행 횟수에서도 1인당 평균 실행 횟수로도 주요 은행 앱 중 1위를 차지했다.

 


 

4. KG이니시스, 맞춤형 타겟 마케팅 서비스 출시

국내 전자결제 업체 KG이니시스는 결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온라인 사업자 고객에게 프로모션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는 '맞춤형 타겟 마케팅'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21일 밝혔다. 서비스는 구매자 정보와 결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타깃 고객을 선별해 최대 5%의 카드 청구할인 혜택을 포함한 홍보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는 서비스다.

 


 

5. 크로스미디어, 동영상 광고플랫폼 '퍼플'에 DMP 도입

크로스미디어(대표 정이규)는 4월 29일 자사 동영상 광고 플랫폼 '퍼플'(Performance Play)에 SKP DMP(SK Planet, Data Management Platform)를 연동하고, 3주 간의 검증기간을 거쳐 17일 본격적인 상용화에 돌입했다고 21일 밝혔다. SKP DMP는 11개 SK 계열 미디어에서 비식별 유저 행동 및 관심 DB를 포괄해, 특정 광고에 관심도가 높은 타겟을 선별하는 데 참조할 수 있는 데이터 베이스 관리 플랫폼이다.

 


 

6. '임블리' 상무 사퇴…"인플루언서 마케팅 개선 필요"

부건에프엔씨의 온라인몰 임블리가 20일 '호박즙 곰팡이' 논란 이후 고객 응대 및 제품 안전성 등 잇따른 논란에 대해 공식 사과했다. 또 식품사업을 전면 중단하고 회사의 대표 브랜드 격이자 유명 인플루언서인 임지현 상무는 경영 일선에서 물러나기로 했다. 전문경영인 체제를 도입하고, 주력 분야인 패션과 화장품 사업에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 임 상무는 경영 일선에서 물러나는 대신 정기적으로 소비자 간담회를 여는 등 고객 소통에 주력할 계획이다.

 


 

7. 구글플레이 입점 국내 업체 63% 매출 성장에 도움

구글의 앱 장터인 구글플레이에서 앱이나 게임을 파는 국내 개발사 3곳 중 2곳은 입점이 매출 성장에 도움이 됐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글플레이는 시장조사 업체 마크로밀엠브레인과 함께 국내 앱·게임 개발사 300곳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구글플레이를 통한 앱·게임 출시가 매출 성장에 도움이 됐다'고 응답한 업체가 63%로 집계됐다고 21일 밝혔다.

 


 

온라인마케팅 포털, 아이보스

[매일 카톡으로 뉴스보기] www.i-boss.co.kr/ab-5883-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