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카카오톡 광고창' 실험 통했다...하반기 매출 최대 700억 전망

국민 메신저 카카오톡에 광고를 입힌 카카오의 모험수가 통했다. 올 하반기 대화창 광고 '톡보드'에서만 최대 700억원 매출이 나올 전망이다. 업계는 톡보드가 카카오의 실적을 이끌 성장 엔진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내다봤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는 올 3분기부터 톡보드의 오픈베타 테스트(OBT)를 통해 카카오톡 대화창 목록 상단에 배너 형식 광고를 넣는다. 카카오톡 대화목록에 광고를 노출한 사례는 톡보드가 처음이다.

 


 

2. 네이버TV 후원조건 대폭 완화...창작자 보상 강화

네이버가 동영상 사업 강화를 위해 네이버TV 문호를 파격 개방했다. 네이버는 이달 들어 네이버TV 후원 조건을 기존 구독자 3000명에서 500명으로 낮췄다. 네이버TV가 문턱을 낮추는 것은 유튜브, 아프리카TV 등 오픈플랫폼 급성장에 대응하는 취지다. 네이버는 국내 최대 포털이지만 유독 동영상 사업에서는 유튜브 독주를 저지하지 못했다. 네이버는 대신 영향력이 큰 콘텐츠 제공자와 협업해 사업을 진행했다. 네이버는 크게 브이(V)라이브, 네이버TV 두 가지로 동영상 비즈니스를 전개 중이다.

 


 

3. 어도비, B2B 마케팅 고객경험관리용 솔루션 출시

어도비가 B2B 마케터들의 고객 경험 관리(CXM)를 가속화할 새로운 솔루션을 선보였다. 어도비는 B2B 마케터들이 고객 여정의 모든 접점에서 이른바 'ABM'(Account-Based Experience)을 강화할 수 있는 마케토 인게이지(Marketo Engage)용 ABM 에센셜(ABM Essentials)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어도비 익스피리언스 클라우드의 일부인 마케토 인게이지는 B2C 및 B2B 마케팅 담당자가 고객 여정 전반에 걸쳐 뛰어난 고객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돕는 솔루션이라고 업체 측은 설명했다.

 


 

4. 카페24, 초보 쇼핑몰 디자인 서비스 '에디봇 디자인' 출시

글로벌 전자상거래 플랫폼 카페24는 HTML, CSS 등 디자인 전문지식이 없는 초보자도 클릭 몇 번만으로 맞춤형 쇼핑몰을 디자인할 수 있는 서비스인 '에디봇 디자인'을 국내와 일본에 동시 출시했다고 17일 밝혔다. 에디봇 디자인은 '드래그 앤 드롭' 방식으로 디자인을 손쉽게 제작, 편집할 수 있는 서비스다. 마음에 드는 디자인 콘텐츠를 끌어다 놓는 것만으로 쇼핑몰 디자인이 완성된다. 디자인 콘텐츠는 업계 최다 수준인 500여 개가 무료로 제공된다.

 


 

5. 오드엠, 디지털 광고대행사 오즈마케팅컴퍼니 설립

㈜오드엠이 종합 디지털 광고대행사 '오즈마케팅컴퍼니'를 자회사로 설립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로써 오드엠은 지금까지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인 애드픽과 커머스 플랫폼인 셀픽스를 운영하면서 쌓아온 디지털 마케팅 역량과 최근 인수한 위드공감의 미디어 커머스 서비스를 결합해 기업과 브랜드의 실질적 매출 향상을 위한 통합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6. 넷플릭스 잡으려는 토종 대항마 '웨이브' 출격 임박

지상파 콘텐츠 연합플랫폼인 '푹'과 SK브로드밴드의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인 '옥수수'의 통합법인 출범이 임박했다. 1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공정거래위원회는 푹과 옥수수 기업결합 조건부 승인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를 15일 지상파 방송 3사와 SK텔레콤에 송부했다. 정부에서 최종 기업결합 승인이 남에 따라, 국내 최초 지상파-통신사 연합 OTT 플랫폼인 웨이브가 오는 9월 공식 출범할 것으로 보인다.

 


 

7. 티몬, 타임커머스로 고객충성도·수익률 잡다

티켓몬스터가 시간별로 파격적인 가격을 선보이는 타임커머스로 인해 고객충성도가 높아지고, 수익률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통계분석업체인 닐슨코리안클릭에 따르면 티몬은 전자상거래 카테고리내 전체 플랫폼 기준 고객 충성도를 보는 지표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1주일 중 2일 이상 앱을 방문하는 이용자의 비율로 충성도를 가늠하는데, 티몬은 올해 3월부터 가장 높은 비율을 보이고 있었다.

 


 

온라인마케팅 포털, 아이보스

[매일 카톡으로 뉴스보기] www.i-boss.co.kr/ab-5883-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