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19년 상반기 주요 여행사 결제금액...1위 '아고다'
앱/리테일 분석서비스 와이즈앱/와이즈리테일이 상반기 주요 온라인/모바일 여행사 결제액을 조사한 결과, '아고다'의 결제금액이 6,473억 원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아고다'는 작년 상반기 대비 36% 성장한 것으로 추정됐다. '호텔스닷컴'은 6,269억으로 추정되어 작년 상반기 대비 72%, '야놀자'는 3,906억으로 추정되어 작년 상반기 대비 54%, '에어비앤비'는 3,674억으로 추정되어 작년 상반기 대비 19% 증가했다.
2. 온라인 번진 '日 불매'...일본계 패션·여행 급감
오프라인 유통가에 이어 온라인 패션·여행 시장에 '일본 불매' 태풍이 몰아치고 있다. 일본 정부가 우리나라를 상대로 '경제보복'을 본격화한 것에 따라 소매품·관광상품을 중심으로 한층 거센 '노 재팬'(NO JAPAN) 운동이 확대되고 있다. 4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오픈마켓, 종합몰 등 국내 주요 온라인쇼핑 채널에 입점한 일본계 브랜드 상품 관련 거래액이 전년 동월 대비 큰 폭으로 감소했다. 온라인여행(OTA) 시장도 일본상품 불매운동 영향권 한가운데에 들어왔다.
3. 네이버, 해외직구 검색 제공...中 알리바바 자회사와 제휴
네이버가 해외 직접구매 시장을 겨냥해 자사 쇼핑 검색에 해외 주요 인터넷 쇼핑몰 서비스를 시작한다. 네이버는 중국 알리바바 그룹 산하 쇼핑몰인 '알리익스프레스'와 쇼핑 검색 제휴를 했다고 6일 밝혔다. 이에 따라 네이버 쇼핑에서 알리익스프레스의 상품을 검색할 수 있게 됐다. 네이버가 해외 쇼핑몰과 직접 제휴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4. 카페24, 인플루언서 판매자들에게 특화된 기능 선보여
카페24가 특정 기간을 지정해 이벤트를 진행하는 '기간판매관리 서비스'와 적은 품목도 전문업체에게 배송 업무를 맡기는 '위탁배송 서비스'를 동시에 출시했다고 6일 밝혔다. 이 서비스들은 인플루언서들에게 특화된 기능이다. 카페24 대표는 "인플루언서들은 창의를 바탕으로 커머스의 핵심 주체로 떠오르고 있다"면서 "더 많은 인플루언서들이 카페24 플랫폼에서 비즈니스를 성장시켜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5. 애플 '에어드롭' 이용 시 전화번호 유출될 수 있다
애플 기기에서 블루투스로 파일을 무선 전송하는 '에어드롭' 기능을 사용할 때 기기 전화번호가 유출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보안업체 헥스웨이는 자사 블로그를 통해 애플 기기에서 블루투스를 활성화할 때 송출되는 해시함수를 통해 전화번호 도출이 가능하다고 소개했다. 헥스웨이는 이를 증명하는 데모 영상을 함께 게재했다. 아울러 iOS 10.3.1 버전부터 이번 현상을 감지했으며, 블루투스 기능을 비활성화하는 것만이 해법이라고 설명했다.
6. 아프리카TV, '아프리카TV VR 플레이어' 출시
아프리카TV는 HMD 전용 플랫폼 '아프리카TV VR 플레이어'를 출시한다고 6일 밝혔다. 이 플랫폼은 윈도우 MR과 호환되는 모든 PC형 HMD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모바일형(스탠드얼론) HMD에는 내년부터 단계적으로 서비스된다. 이용자들은 '아프리카TV VR 플레이어'를 통해 멀티뷰 모드를 즐길 수 있다. 멀티뷰 모드를 통해 아프리카TV의 2D 콘텐츠를 VR 공간에 자유롭게 선택하고 배치해 다양한 콘텐츠들을 동시에 시청할 수 있다.
7. MS, 전자상거래 마케팅 플랫폼 '프로모트아이큐' 인수
마이크로소프트가 전자상거래 마케팅 플랫폼 스타트업인 프로모트아이큐(PromoteIQ)를 인수했다고 5일(현지시각) 밝혔다. 프로모트아이큐는 소매점들이 온라인상에서 효과적으로 가격을 책정하고 마케팅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토탈 솔루션 업체다. MS 광고 비즈니스 그룹 부사장은 개인 블로그를 통해 "MS가 온라인 소매 업체에 선도적인 벤더 마케팅 기술을 제공하는 스타트업을 인수하게 된 사실을 밝혀 기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온라인마케팅 포털, 아이보스
[매일 카톡으로 뉴스보기] www.i-boss.co.kr/ab-5883-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