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11월 광고시장에 '찬 바람'… 온라인·모바일은 '독야청청'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가 광고경기전망지수(KAI)를 발표했다. 11월 KAI는 99.3으로 10월 대비 약보합세가 전망됐다. 대다수 매체에서 광고비가 줄었으나 온라인·모바일은 강보합세를 유지할 것으로 나타났다. 통상적으로 11월부터 광고시장이 비수기로 접어드는 가운데 반등을 이끌만한 특별한 이슈가 없어 당분간 이 추세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2. 국내 다운로드 1위 앱은 토스...月 최대 사용자는 카카오톡

24일 모바일 데이터 및 분석 플랫폼 앱애니에 따르면 구글 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를 합산한 기준 토스가 올해 3분기 다운로드 건수에서 1위를 기록했다. 올 3분기 평균 월 사용자가 가장 많은 앱은 카카오톡이었다. 이어 유튜브, 네이버, 밴드 순으로 기록됐다.

 


 

3. 광고판매대행 재허가 5년 3년, 방송 재허가와 형평성

방송광고판매대행사업자의 재허가 유효기간이 5년에서 3년으로 단축되고, 이해관계자의 의견청취 절차가 법 조문에 포함된다. 또 방통위는 광고시장의 공정경쟁을 저해하는 사업자 등에게 허가 유효기간을 단축하는 조치로 재허가 심사의 실효성을 제고할 수 있다.

 


 

4. 감성비, 새로운 마케팅 기법으로 뜬다

가격 대비 상품이나 서비스의 질이 우수한 이른바 가성비가 마케팅의 핵심이었다. 최근에는 가성비에 더해 감성을 자극하는 기법, 감성비가 떠오르고 있다. 감성비는 비용이 구매자의 감성에 얼마나 충족시키는가에 초점을 둔다.

 


 

5. CJ오쇼핑, 인플루언서 손잡고 뷰티 프로그램 선보인다

CJ오쇼핑은 인스타그램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인플루언서와 손잡고 신규 프로그램 '요즘 뷰티'를 선보인다고 24일 밝혔다. 매주 토요일 낮 방송되는 '요즘 뷰티'에서는 인플루언서들이 출연해 뷰티와 패션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6. 대학내일, 2020 Trend Conference 개최

대학내일은 오는 11월 13일, 코엑스 오디토리움에서 '2020 트렌드 컨퍼런스'(2020 Trend Conference, T-CON)를 개최한다.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2020년 MZ세대 트렌드 키워드 5, ▲MZ 세대와 상생하는 워킹레시피, ▲MZ 세대 마케팅 체크리스트의 세션으로 구성되었다.

 


 

7. 인스타그램, 가짜 뉴스에 '거짓 정보' 라벨 표기

지난 21일(현지시간) 인스타그램은 가짜 뉴스에 '거짓 정보' 라벨을 표기하기로 결정하였다. 이것은 페이스북이 2020년 대선에 개입하는 것을 막기 위해 해결책의 하나로 나온 조치이며 '거짓 정보 표기'는 인스타그램의 스토리 내용 상단을 포함하여 허위 사진 및 비디오 위에 표시되며, 팩트체크를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온라인마케팅 포털, 아이보스

[매일 카톡으로 뉴스보기] www.i-boss.co.kr/ab-5883-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