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숍버타이징, 스트리밍, 콘텐츠 커머스...2020 주목할 12가지 미디어 트렌드

100개국에 포진한 세계적인 데이터 인사이트 컨설팅 그룹 칸타(KANTAR)는 내년에 미디어 환경 변화를 주도할 최신 트렌드 열 두 가지를 엄선한 '2020 미디어 트렌드&전망'(2020 media trends & Predictions) 보고서를 발간했다. 이 보고서에서 칸타는 미디어 환경을 변혁할 테크놀로지 트렌드, 기업이 선정할 수 있는 기회 영역, 변화를 이끄는 맥락과 촉매 등 세 분야에서 각 네 가지 토픽을 선정했다.

 


 

2. 유튜브, 인종·성적 지향 기반으로 타인 모욕하는 콘텐츠 금지

세계 최대 동영상 공유사이트 유튜브가 11일(현지시간) 자사 플랫폼에서 인종이나 성적 지향, 젠더 표현(외모나 복장, 행동 등으로 젠더 정체성을 드러내는 것) 등을 기반으로 타인을 악의적으로 모욕하는 콘텐츠를 올리는 것을 금지한다고 발표했다. 유튜브는 또 파트너 프로그램 회원이 반복적으로 괴롭힘 방지 규정 위반의 선을 넘나들 경우 이 회원의 활동을 정지시킨다고 밝혔다.

 


 

3. 배달의민족, 비대면 오프라인 주문결제 '배민오더' 입점 3만개 돌파

우아한형제들이 오프라인 음식점 주문 결제 서비스 '배민오더'를 사용하는 음식점 수가 3만개를 돌파했다고 11일 밝혔다. 배달의민족 앱 내 배민오더 서비스 화면으로 들어가면 이용자 현 위치에서 반경 1.5km 내에 배민오더 사용 가능 업소를 한 눈에 볼 수 있다. 배달의민족은 올해부터 배민오더 QR코드 주문 매장도 늘려가고 있다.

 


 

4. 구글, AI가 선별한 유익한 기사 상단에 먼저 표출

구글이 뉴스의 홍수 속에서 보다 풍부한 내용을 담고 있는 뉴스만 골라 검색 결과 상단에 표출해주도록 뉴스 검색을 개편했다고 11일(현지시간) IT 매체 엔가젯이 보도했다. 이전까지 구글에서 뉴스를 검색하면 제목과 내용 일부, 사진 등으로만 간략히 표출됐다. 때문에 뉴스 검색 이용자들은 '낚시성 제목'을 내세운 알맹이 없는 기사들을 배제하기 어려웠다.

 


 

5. 아마존 “갓·호미까지 인기 끈 한국 제품 적극 지원”

아마존 글로벌셀링이 한국 기업의 해외 온라인 시장 진출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한국 아마존 글로벌셀링 대표는 11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올 한해는 영주 호미와 갓, 돌솥, 갓 등 한국 전통 제품이 아마존에서 인기를 끈 한해였다"며 "내년에도 화장품과 식품 등 한국 카테고리를 더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6. 구글, 틱톡에게 듣는 문화 데이터 마케팅 전략

인공지능 기반 마케팅 테크놀로지 전문기업 데이터마케팅코리아는 세텍에서 빅데이터와 다양한 문화가 결합된 문화빅데이터 세미나 '문화에 데이터를 입히다'를 12월18일 연다. '문화에 데이터를 입히다' 세미나에서는 '식문화', '세대문화', '비즈니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데이터 기반 마케팅을 전방위적으로 다룰 예정이다.

 


 

7. 리테일트렌드, 인공지능(AI) 기반 매장 방문객수 예측 서비스 출시

리테일트렌드가 인공지능(AI) 기반 매장 방문객수 예측 서비스를 출시했다. 기상 정보 제공업체인 웨더아이와 연동을 마치고 고객사 대상 서비스를 개시했다. '리테일카운트'는 누적 방문객 빅데이터와 날씨·온도·강수량·미세먼지 등 기상 정보를 통합, 상관관계를 분석하는 방식으로 방문객수를 예측한다.

 


 

온라인마케팅 포털, 아이보스

[매일 카톡으로 뉴스보기] www.i-boss.co.kr/ab-5883-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