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스타그램, 올해 키워드는 공감,감성... 그리고 공부
인스타그램이 올해의 국내 키워드로 '공감'과 '감성'을 꼽았다. 올해 한국에서 가장 많이 팔로우한 해시태그는 '#공스타그램'이다. 해당 게시글들은 공책 필기, 공부 계획 등을 해시태그와 함께 올려 자신의 학습 패턴을 기록하고 타인과 공유하며 공부 의지를 다지는 내용을 담고 있다. 2위부터 4위까지는 '#글귀스타그램', '#글귀', '#영화명대사'가 차지했다.
2. 씽크 위드 구글의 2019 리서치 리뷰-점점 복잡해지는 구매여정...즉각적 만족 주목
씽크 위드 구글(Think with Google)은 구글과 유튜브를 통해 얻은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분석한 '2019 리서치 리뷰'를 이달 초에 발표했다. 테마는 ▲점점 더 복잡해지는 고객의 구매여정 ▲충성도를 뛰어넘는 즉각적인 만족도 ▲디지털화 되는 전통산업 ▲기준이 높아진 프라이버시와 디지털 웰빙 ▲지속적으로 출현하는 신규 미디어 총 5개다.
3. e커머스, 올해 사상 최대 130조원... 상위 6개사 50조원 차지
16일 통계청에 따르면 올해 1~10월 국내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09조2381억원이다. 모바일쇼핑 수요가 폭증하고 새벽배송 등 서비스 다양화가 이뤄지면서 시장 규모가 팽창, 작년보다 한 달 먼저 100조원 고지에 올랐다. 올해 월 평균 거래액 11조원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것을 감안하면 역대 최대인 130조원을 가뿐히 넘어설 전망이다.
4. 경제력 갖춘 60대, 온라인 쇼핑 큰손으로
60대 이상 고객이 온라인 쇼핑의 큰손으로 떠올랐다. 위메프는 올해 11월까지 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60대와 70대 고객의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44%와 54% 급증했다고 16일 밝혔다. 남성 고객 매출은 전년 대비 41% 증가해 여성 고객 매출 신장률을 큰 폭으로 뛰어넘었다.
5. 펭수, 엠넷프로듀스, 영화 기생충, OTT 등 - 2019년 미디어부문 10대 키워드
㈜엠제이피플이 운영하는 매스컴 취업포털 미디어잡에서 예비 언론방송인들의 검색패턴 분석과 빅데이터를 통해 '펭수, 엠넷프로듀스, 영화기생충, OTT, 유튜버 등 2019년 올해의 미디어부문 주요 10대 키워드'를 선정했다. 2019년 본격적인 1인 1매체 시대가 되면서 외로움과 피곤함을 느끼고 있는 개개인들의 감성을 자극하는 다양한 콘텐츠들이 많이 생산되었다.
6. 내년 국내여행 트렌드 키워드는 맞춤형 리폼
여행자 취향이 세분화하는 경향이 이어지면서 내년 국내여행 트렌드도 맞춤형 여행이 강세를 보일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 게시물 160만건을 분석한 결과 우리 국민의 2020년 국내 여행 트렌드로 리폼(R.E.F.O.R.M.)을 선정했다고 16일 밝혔다.
7. "Now or Never"...초 단위로 경쟁하는 e커머스
유통업계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한정 기간 특가로 판매하는 '타임딜'이 한층 정교해지고 있다. 한정 기간 할인 판매가 소비자들의 높은 주목도를 이끄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미국 최대 세일기간인 블랙프라이데이, 중국의 광군제 등이 세계적인 쇼핑 축제 날로 자리 잡으며, 국내 유통가에서도 이와 유사한 마케팅이 확산됐다.
온라인마케팅 포털, 아이보스
[매일 카톡으로 뉴스보기] www.i-boss.co.kr/ab-5883-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