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내년 1월 광고전망 라디오 어둡고, 온라인-모바일 밝아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가 다음 달 광고경기를 전망하는 광고경기전망지수(KAI)를 발표했다. 1월 KAI는 99.8로 전달대비 약보합세가 전망됐다. 12월 KAI가 당초 예상과 달리 강보합세를 기록한데 이어 내년 1월도 이번 달 대비 큰 폭 하락 없이 보합을 기록했다. 지상파TV와 케이블·종편TV의 광고비는 전달대비 소폭 하락할 것으로 전망됐으나 라디오와 신문은 상대적으로 하락폭이 컸다.
2. 카카오, 테마별 챗봇 구축... 스타 소식 알림 스타봇 오픈
카카오는 내가 좋아하는 스타의 소식을 카카오톡으로 받아볼 수 있는 '스타봇'을 오픈했다고 24일 밝혔다. 카카오는 뉴스봇(뉴스)과 스타봇(연예), 프로야구봇, 프리미어리그봇(스포츠)으로 이뤄진 카카오톡 내 개인화 콘텐츠 구독 서비스 '미디어 챗봇'의 라인업을 완성했다.
3. DMC 미디어, 2020년 디지털 마케팅 10대 키워드 발표
DMC미디어가 'DMC리포트 2020 종합보고서'를 23일 발표했다. 이번 보고서에는 2019년 분석과 함께 2020년 디지털 미디어 및 광고 마케팅 시장 변화를 이끌 10대 트렌드 전망이 포함됐다. DMC미디어는 보고서를 통해 내년 디지털 마케팅 업계 10대 키워드로 ▲데이터 기반 마케팅 자동화 ▲프라이버시 보호 ▲동영상 콘텐츠 마케팅 ▲실감형 콘텐츠 ▲AVOD 시장 성장 ▲게임과 애드테크 융합 ▲쇼퍼블 콘텐츠 ▲SEO 영역 확장 ▲큐레이션 마케팅 ▲인스턴트 메시징 앱 등을 선정했다.
4. 2019년 소비트렌드 Above... 광고모델 1위 공유, 좋아하는 광고는 SKT 5G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가 올해 우리 사회를 관통한 소비트렌드는 'Above'로 정의된다고 발표했다. 3가지 소비트렌드 키워드로 1인크리에이터·5G· 필(必)환경을 꼽았다. 올해 MCR에서는 소비자가 가장 좋아하는 광고모델로 '공유'(6.7%)가 선정됐다. 가장 선호하는 광고는 손홍민이 참여한 'SKT 5G'가 차지했다.
5. 남성 5명 중 2명은 그루밍족... 남성 뷰티 시장 확대
지난 2019년 7월 취업포털 잡코리아와 알바몬이 20세 이상 성인남녀 2903명을 대상으로 '그루밍족 현황과 인식'에 대해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2030 세대 남성 5명 중 2명은 스스로를 '그루밍족'(패션과 미용에 아낌없이 투자하는 남자들을 일컫는 말)이라 인식하고 있었다. 더불어 20대 남성의 43.3%, 30대 남성의 42%가 스스로를 그루밍족이라 답하기도 했다.
6. 아프리카TV, 창작 콘텐츠 사고 파는 OGQ마켓 론칭
아프리카TV는 이모티콘, 스티커 등 BJ와 사용자들이 직접 창작한 콘텐츠를 사고팔 수 있는 '아프리카TV OGQ마켓'을 론칭했다고 23일 밝혔다.아프리카TV OGQ마켓은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아프리카TV의 BJ를 포함한 모든 사용자는 자신의 재능을 살려 제작한 콘텐츠를 마켓에 등록·판매할 수 있다.
7. 스푼라디오, 450억원 규모 투자 유치
개인 오디오방송 플랫폼 '스푼 라디오'를 운영하고 있는 마이쿤은 450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투자는 KB인베스트먼트 주도 하에 진행됐고 IMM 인베스트먼트, 네이버, SBI 인베스트먼트가 신규 참여했다. 최혁재 마이쿤 대표는 "이번 투자 유치를 통해 다양한 국가의 크리에이터들이 더 많은 수익을 낼 수 있도록 서비스 고도화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온라인마케팅 포털, 아이보스
[매일 카톡으로 뉴스보기] www.i-boss.co.kr/ab-5883-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