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앱애니, 10년 결산 상위 모바일 앱 발표...최대 다운로드는 페이스북, 최대 돈 번 앱은 넷플릭스

모바일 데이터 및 분석 플랫폼인 앱애니는 2010년대를 마무리하며 지난 10년간 누적 다운로드 수와 소비자 지출액이 가장 많은 상위 앱 10개를 각각 선정해 발표했다. 지난 10년간 전 세계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다운로드 받은 앱은 '페이스북'으로 나타났으며, 가장 많은 지출을 한 앱은 '넷플릭스'인 것으로 집계됐다.

 


 

2. 인터넷 광고, 2020년 사상 최초로 50% 돌파 전망

24일 글로벌 광고 컨설팅 업체 애드에이지(Adage)는 이 같은 광고·마케팅 전망을 담은 '애드에이지 마케팅 팩트 팩 2020'(Adage marketing fact pack 2020) 보고서를 발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엔 미국을 포함한 전세계 광고 시장에서 인터넷 광고 비중이 사상 처음으로 50%를 넘어 설 것으로 나타났다.

 


 

3. 카카오 한국판 넷플릭스 꿈꾼다...카톡 3번째 탭 톡TV로

카카오톡은 2020년 상반기에 현재 카카오톡의 3번째 탭인 '#탭'개편 논의와 함께 카카오 '톡tv' 런칭을 준비하고 있다. 카카오M이 선보일 '톡tv'는 20분 내외의 숏 폼(short-form) 콘텐트를 주력으로 하는 모바일 방송이다. 기존 '#탭'이 내세운 뉴스, 웹툰, 웹소설 대신 실시간 방송, 모바일 드라마, 모바일 예능을 핵심 상품으로 다룬다.

 


 

4. 펭수, 드디어 참치길 걷는다... 동원참치 모델로 발탁

동원F&B는 참치캔 동원참치와 올해 최고의 스타 펭수의 컬래버레이션(협업)이 성사됐다고 26일 밝혔다. 동원F&B 관계자는 "펭수가 광고계의 러브콜을 받기 시작하면서 동원참치와 펭수의 협업을 촉구하는 펭클럽의 문의가 쇄도했다"며 "펭수에게 제대로 된 동원참치길을 만들어주기 위해 꼼꼼하게 협업을 준비했다"고 말했다.

 


 

5. 2020년 마케터 고민거리, '소비자 신뢰' 이슈

WARC의 글로벌 광고 동향(Global Advertising Trends) 보고서에 따르면, 소비자들이 브랜드에 가지는 신뢰 문제가 광고 실무자들의 주요 관심사인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따라 2020년 프라이버시가 소비자 아젠다 중 높은 우선순위를 유지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6. 온라인 가구 판매 연 3조... 1인 가구, 맞벌이 늘며 인터넷 구매 증가

온라인 쇼핑이 일반화하면서 가구를 온라인에서 구매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 가구는 사용기간이 길고 가격대가 높아 직접 매장을 방문해 구입하던 대표 품목이었지만, 최근엔 필요와 유행에 따라 자주 바꾸는 사람이 늘고 있다. 여기에 1인가구와 맞벌이 부부가 늘어나며 집안 분위기를 바꿔줄 가성비 좋은 가구가 온라인에서 주목받고 있다.

 


 

7. 광고주&크리에이터 매칭 플랫폼 앤콘 서비스 출시

미래아이엔씨가 광고주와 유튜브 크리에이터를 이어주는 매칭 플랫폼 '앤콘'서비스를 출시했다. 크리에이터를 활용한 마케팅에 대해 소비자들은 재미, 친근감, 관심이 생성되고, 앤콘은 이를 활용해 유튜브 마케팅에 전문적 지식이 부족한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광고주에게 효율적인 캠페인을 제고하고 크리에이터의 수익 창출을 지원한다.

 


 

온라인마케팅 포털, 아이보스

[매일 카톡으로 뉴스보기] www.i-boss.co.kr/ab-5883-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