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디지털 광고비는 16% 증가, CPM은 16% 감소

3월부터 코로나19의 영향에도 불구하고 2020년 1분기는 광고 성장이 전년 대비 증가했다. 그러나 디지털 CPM은 당초 대비 16% 하락하는 등 상당한 가격 압박이 발행했다. 검색 및 배너 광고뿐만 아니라 소셜과 함께 동영상이 성장을 이끈 것으로 나타났다.

 


 

2. '깡' 열풍 타려다 비판... 양날의 검 '밈' 마케팅

유통·식품업계들이 '밈' 마케팅을 선보이다 밈의 창시자에게 대가도 없이 마케팅을 진행해 거센 비판에 직면하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 밈 마케팅은 관심이 높은 콘텐츠를 활용하는 만큼 인기와 논란을 동시에 부를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는 지적이다.

 


 

3. WARC, 20년 세계 광고비 8.1% 줄어든다 예상

WARC Global Advertising Trends 보고서에 따르면 코로나19로 인해 주요 제품 부문의 투자가 크게 줄어 전 세계 광고비는 올해 8.1% 줄어든 5,630억 달러로 예측됐다. 전통적인 미디어는 올해보다 광고 투자액이 16.3 %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며 온라인 광고는 0.6% 성장이 예측됐다.

 


 

4. 롯데홈쇼핑, 최상위고객 유료회원제 도입

롯데홈쇼핑은 최상위 고객을 대상으로 'VVIP' 마케팅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마케팅부문장은 "유료회원제 '엘클럽'이 단기간 내 예상보다 많은 가입자를 확보함에 따라 막강한 구매력을 갖춘 최상위 구매고객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5. 삼성 최신 폰에 카카오키즈앱 기본 탑재된다

카카오키즈가 삼성전자 모바일 디바이스와의 에듀테크 플랫폼 및 콘텐츠 제휴를 확대한다. 카카오키즈는 삼성전자의 최신 스마트폰과 태블릿PC '키즈홈' 메인 화면에 AI 추천기능이 구현된 '카카오키즈앱' 최신 버전을 기본 탑재했다.

 


 

6. 플래티어, AI 개인화 마테크 솔루션 출시

플래티어는 경쟁력과 차별화를 제공하는 AI 개인화 마테크 솔루션 '그루비 시즌2'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그루비 시즌2는 고객 세그먼트 타겟팅 변수, 국내 최다 상품 추천 알고리즘이 탑재된 개인화 상품 추천 기능,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는 AI 캠페인 자동 최적화 등을 제공한다.

 


 

7. 오드컨셉, 차별화된 AI 서비스로 이커머스 경험 제공

오드컨셉은 자사 AI 서비스 픽셀(PXL)에서 픽셀 스타일(PXL.STYLE)과 픽셀 애드(PXL.AD)를 업데이트했다. 픽셀 스타일은 소비자 개인 맞춤 스타일을 제안하는 AI 서비스이며 픽셀 애드는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을 제안하는 AI 타게팅 광고 서비스다.

 


 

온라인마케팅 포털, 아이보스

[매일 카톡으로 뉴스보기] www.i-boss.co.kr/ab-5883-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