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당근마켓, 쇼핑 앱 2위... 11번가·G마켓·위메프 추월

중고거래 앱 당근마켓이 11번가, G마켓, 위메프, 티몬 등을 제치고 쇼핑 앱 이용자 수 2위에 올랐다. 와이즈앱이 발표한 '5월 한국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의 세대별 쇼핑 앱 사용 현황'에 따르면, 가장 많은 한국인이 이용한 쇼핑 앱은 쿠팡으로 5월 한 달 1349만 명이 이용했다.

 


 

2. 공정위, 배달의민족 '불공정 약관' 시정

공정거래위원회가 배달의민족 이용약관을 심사하고 일부를 불공정 약관조항을 시정했다. 시정된 조항은 사업자의 법률상 책임을 부당하게 면제한 조항, 사업자의 일방적인 계약해지 조항, 소비자에게 개별통지 없이 서비스를 중단하는 조항, 사업자의 통지방식이 소비자에게 부당하게 불리한 조항이다.

 


 

3. 온누리DMC, 거주자 타기팅 광고... '크로스타겟' 플랫폼 앞세워

온누리DMC가 자사 플랫폼 '크로스타겟'을 통해 전국 아파트 거주자 타기팅이 가능해졌다고 밝혔다. 회사는 국내 시장에 최적화된 수요자 플랫폼(DSP) 크로스타겟으로 온·오프라인 행동 데이터를 활용해 차별화된 디지털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4. MZ세대 '1인 미디어' 시청 빈도 늘었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MZ세대 900명을 대상으로 미디어·콘텐츠 이용 행태와 관련 인식을 조사한 데이터를 공개했다. 코로나19 확산 계기로 '1인 크리에이터·유튜버·BJ 영상', 'TV프로그램' 이용 빈도 크게 증가하였으며, 가장 선호하는 유료 OTT 1위는 넷플릭스(43.1%)로 나타났다.

 


 

5. 가비아 '퍼스트몰', 구글 '스마트 쇼핑' 연동 서비스 개시

가비아는 자사의 '퍼스트몰'이 AI 기술을 활용한 구글의 광고 서비스 '스마트 쇼핑' 연동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구글 스마트 쇼핑은 AI 기술을 활용해 구글 네트워크 사이트에 적절한 제품을 적합한 고객에게 적시에 노출해주는 자동화된 광고 서비스다.

 


 

6. '플래티어', 이커머스 위한 AI 개인화 상품 추천 백서 배포

플래티어는 '이커머스를 위한 인공지능(AI) 개인화 상품 추천 백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 백서는 추천 시스템의 도입이나 개선을 고민하는 이커머스 기업 또는 서비스 운영자를 위해 초기의 상품 추천 유형과 한계를 짚어본다.

 


 

7. 퀴즈 풀고 돈도 벌고... 앱테크 화제

최근 '앱테크'가 젊은 세대를 넘어 중·장년층에게도 호응을 얻고 있다. 앱테크란 애플리케이션(applicator)과 재테크(財tech)가 합쳐진 용어로, 스마트폰 앱을 이용해 자투리 시간에 푼돈을 모으는 것을 일컫는다.

 


 

온라인마케팅 포털, 아이보스

[매일 카톡으로 뉴스보기] www.i-boss.co.kr/ab-5883-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