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유튜브 달구는 '뒷광고' 논란

유튜브가 인기 유튜버들의 줄잇는 '뒷광고' 사과로 떠들썩하다. 유명인들의 유튜브 PPL 논란에서 촉발된 불씨가 유튜버들한테까지 옮겨 붙은 것이다. 지난 6월 공정위가 '추천·보증 등에 관한 표시·광고 심사 지침'을 개정하면서 유튜버들은 더 이상 유료광고 표기를 교묘히 숨길 수 없게 됐다.

 


 

2. 카카오, 2020년 2분기 최대 매출·영업이익

카카오는 한국국제회계 기준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30% 늘어난 9,529억원,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42% 증가한 978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한 광고, 커머스 사업 확대와 신사업 부문, 글로벌 유료 콘텐츠 사업의 성장이 전체 매출 성장을 이끌었다.

 


 

3. 광고 프로드 발생률, 한국이 세계에서 가장 높아

한국의 모바일 광고 프로드 발생률이 글로벌 평균비 약 113% 높다는 조사가 나왔다. 광고 프로드는 광고와 소비자 간 상호작용을 차단하거나 방해해 타깃 소비자가 광고롤 접하지 못하도록 하는 행위를 말한다.

 


 

4. 애드저스트, '마케터 위한 자동화 가이드' 발표

애드저스트는 자동화의 기초에 대한 마케터의 이해를 돕고 체계적으로 설명하는 '마케터를 위한 자동화 가이드'를 발표했다. 이번 가이드는 마케터들의 반복적인 업무를 최소화해 운영 효율성을 최적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술이다.

 


 

5. KISA, '온라인광고 피해 예방을 위한 소상공인 간담회' 개최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중소상공인희망재단과 함께 '온라인광고 피해 예방을 위한 소상공인 간담회'를 개최했다.이번 간담회에서는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온라인광고 이용 시 유의사항, 자주 일어나는 분쟁 사례 소개 등을 안내했다.

 


 

6. 유통가, 광복절 앞두고 '애국 마케팅' 봇물

8·15 광복절 75주년을 앞두고 유통 기업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애국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SNS를 통해 익명의 다수가 함께 달리는 '버추얼 815 런'을 비롯해, 업체 별로 다양한 '나라사랑' 굿즈를 선보이며 광복절을 문화적으로 즐길 수 있도록 했다.

 


 

7. GS리테일, 업계 최초 배달 플랫폼 '우딜' 론칭

GS리테일은 GS25 상품을 일반인들이 배달해 주는 사업인 '우리동네딜리버리(우딜)'를 시범적으로 선보인다고 밝혔다. 우딜은 누구나 시간과 횟수에 제한 없이 우리동네 배달원으로 참여할 수 있는 편의점 배달 플랫폼 비즈니스다.

 


 

온라인마케팅 포털, 아이보스

[매일 카톡으로 뉴스보기] www.i-boss.co.kr/ab-5883-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