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네이버, AI 맞춤형 상품 추천에도 광고 적용

네이버가 개인화 검색 서비스인 'For You'에 광고 노출을 적용한다. 'For You'는 이용자가 네이버 검색 결과로 나오는 특정 상품을 클릭한 뒤, 다시 검색 페이지로 돌아오면 앞선 클릭을 토대로 추천 상품과 함께 광고 상품도 함께 노출하는 맞춤형 검색 서비스다.

 


 

2. 인스타그램, 릴·쇼핑 전용 탭 테스트 중

인스타그램이 릴스와 쇼핑탭 통합하는 작업을 진행 중이다. 인스타그램 CEO는 현재 탭이 가장 자연스럽게 노출되는 위치를 찾기 위해 세 가지 다른 디자인을 테스트하고 있다고 밝혔다.

 


 

3. 위메프, 유료 멤버십 서비스 중단

위메프에서 운영 중인 유료 멤버십 서비스 특가클럽이 10월 6일부로 종료된다. 관계자는 "멤버십 서비스를 종료하는 대신 직접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가격적인 혜택에 집중할 계획이다"라고 설명했다.

 


 

4. 인스타그램 '#광고' 해시태그 100만개 돌파

미디언스에 따르면 광고 해시태그 포스트수가 7월 81만 3000개에서 9월 101만 2000개으로 증폭했다. 지난 1일부터 일명 ‘뒷광고’ 방지를 위한 심사 지침이 시행되면서, 광고 표시가 필수가 됐기 때문이다.

 


 

5. 대세 '라이브커머스' 잡아라... 판 커지는 플랫폼 경쟁

네이버와 카카오가 비대면 쇼핑 시장 '대세'로 떠오른 라이브커머스 플랫폼 구축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이외에 라이브커머스 앱 그립, 롯데온·티몬 등 규모가 큰 유통 기업도 라이브커머스로 판매할 자체 플랫폼 구축에 도전한다.

 


 

6. 맛없으면 100% 환불... 유통업계, 쉬운반품 경쟁

빠른 배송에 이어 '쉬운 반품'이 유통업계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신선식품은 눈으로 보고 사야 한다는 인식이 달라지고 있다"며 "쉬운 반품이 온라인 장보기의 진입장벽을 낮추고 있다"고 말했다.

 


 

7. 틱톡, 브랜드 캐릭터 '틱톡 프렌즈' 출시

틱톡이 브랜드 첫 캐릭터 '틱톡 프렌즈'를 공개했다. 관계자는 "틱톡 프렌즈는 새로운 가치를 추구하는 글로벌 크리에이터들과 협업해 트렌드를 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온라인마케팅 포털, 아이보스

[매일 카톡으로 뉴스보기] www.i-boss.co.kr/ab-5883-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