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아프리카TV, 라이브 커머스 출발... "20분 만에 완판"
아프리카TV와 현대 H몰의 라이브 커머스 방송이 '완판' 됐다. 첫 상품으로 '고래사어묵'을 판매해 20분 만에 매진되었으며, 양사 플랫폼 누적 시청자 수 14만명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2. 국내 소비자 쇼핑 앱 40% 더 많이 접속했다
앱스플라이어 리포트에 따르면,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쇼핑 앱 이용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앱 세션이 올해 1월에서 6월까지 40%가 증가했으며, 앱 유저당 평균 수익도 2월 대비 5월에 20% 증가했다.
3. 중국 라이브커머스 폭발적 성장
중국 라이브커머스 시장규모가 164조원으로 추정되며, 중국 전체 이커머스 시장의 8.8%에 달한다는 분석이다. 2017년 대비 3년 만에 50배 증가했다. 라이브커머스 성장으로 국내 화장품 업계의 수혜가 예상된다.
4. 구글 기침에 '멜론·네이버웹툰' 가격 오른다
구글이 내년 8월부터 구글플레이의 모든 앱에 인앱 결제를 의무화하면서 수수료도 30%로 인상된다. 게임 분야에만 적용되던 인앱결제와 30%수수료가 모든 분야로 확대되면서 음악이나 웹툰·웹소설 앱 가격이 덩달아 인상될 것으로 보인다.
5. 추억 소환하는 레트로 캐릭터 마케팅 열풍
추억의 RPG 게임, 애니메이션 속 캐릭터가 다시 등장해 세대불문 인기몰이 중이다. 이에 레트로 캐릭터 마케팅이 다양한 분야에 확대되고 있다. 생활용품 업계에서는 로봇, 공주 등 추억의 만화 컨셉을 내세우고 있다.
6. 인플루언서산업협회, '뒷광고' 근절 자정 캠페인 시작
한국인플루언서산업협회는 '뒷광고' 근절을 위한 '클린콘텐츠 캠페인'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인플루언서들이 스스로 투명하게, 명확하게, 솔직하게 광고나 협찬을 밝힌다는 선언을 하는 내용으로, 공정위와 한국엠씨엔협회, 한국인터넷광고재단이 공동 주최한다.
7. 언택트 시대, 게임업체·이용자도 '온라인 소통' 활기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조되면서 게임업체가 이용자를 만나는 방식이 변화하고 있다. 기존 오프라인으로 진행됐던 신작발표회, 유저 콘서트, 인디 게임 유저 피드백 행사 등이 온라인으로 대체되고 있다.
온라인마케팅 포털, 아이보스
[매일 카톡으로 뉴스보기] www.i-boss.co.kr/ab-5883-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