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8월 온라인쇼핑 거래액 역대 최대

통계청이 발표한 8월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인터넷 쇼핑 거래대금은 14조 3,833억 원으로 지난해보다 27.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01년 이후 가장 큰 금액이며, 코로나19로 인해 배달음식 거래액이 83% 폭증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2. 플랫폼법, 네이버·카카오·배민 등 26개 서비스 '정조준'

'플랫폼법'이 제정되면 스마트스토어와 배달의민족 등 26개 서비스가 규제 대상이 될 전망이다. 대상 업체들은 입점 업체와 수수료 등 상세 내용을 담은 계약서를 작성해야 하고, 불공정행위 시 두 배의 과징금을 물게 된다. 이로 인해 영향을 받을 입점 업체는 147만여 개로 추산됐다.

 


 

3. 카카오페이 결국 영세가맹점 수수료 낮춘다... 네이버는?

카카오페이가 오프라인 영세중소상인을 대상으로 결제 수수료를 신용카드 수준으로 낮춘다고 밝혔다. 카카오페이는 영세중소상인 지원을 위한 별도 수수료 체계를 마련해 내년 초부터 적용하며, 구체적인 우대율과 적용 대상은 시행 시점에 맞춰 공개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4. 라자다, 한국 브랜드 돕는다... 이용료·보증금 100% 면제

라자다가 국내 브랜드의 동남아 진출을 돕는다고 밝혔다. 물류 솔루션 비용을 인하하고 신규 입점 시 플랫폼 이용료와 보증금이 면제된다. 라자다는 동남아는 2015년 55억 달러에서 지난해 380억 달러 규모로 빠르게 성장한 시장으로 한국 브랜드에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5. 11번가, '빠른 정산' 서비스 도입

11번가가 '오늘발송' 판매자를 대상으로 빠른정산 서비스를 제공한다. 오늘발송 서비스로 판매하면서 오늘발송 이행률 99%를 유지하고, 최근 6개월 판매자 평점 90점 이상인 판매자에게 제공된다. 판매대금의 70%는 배송 다음 날 정산되며, 30%는 구매확정 다음날 정산된다.

 


 

6. 유튜브 초토화시킨 '가짜사나이' 돌풍

유튜브 채널 '피지컬갤러리'가 선보인 콘텐츠 '가짜사나이2'가 한국 유튜브를 휩쓸고 있다. 에피소드 2개 공개 후 3일 만에 조회수가 누적 1,500만 회를 넘어섰다. 두 에피소드는 단숨에 '인기 급상승 동영상' 1위와 2위를 차지하며 영향력을 실감케 했다.

 


 

7. 부산국제광고제, 온라인 출품 2~4배 급증

부산국제광고제 공모전 마감 결과 출품작이 예년보다 2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국제광고제 온라인 공모전은 전 세계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영스타즈' 광고 경진대회와 실제 광고회사에 재직 중인 주니어 광고인을 대상으로 하는 '뉴스타즈' 광고 경진대회로 각각 진행됐다.

 


 

온라인마케팅 포털, 아이보스

[매일 카톡으로 뉴스보기] www.i-boss.co.kr/ab-5883-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