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틱톡, 쇼피파이와 온라인 쇼핑 뛰어든다
앞으로 기업과 중소상인들은 틱톡에서 상품을 홍보하고 판매할 수 있게 된다. 우선 미국에서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며 이미 미국에서 1억명의 틱톡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어 쇼핑 사업이 빠르게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2. 배민, 라이브커머스 출사표
최근 배민에서 라이브커머스 팀을 구성하고 관련 인력을 충원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직 서비스 시점은 미정으로 알려졌으나 먹방 등을 활용한 식품 판매가 유력한 것으로 보인다. 산지에서 배송하는 신선식품과 치킨, 피자 등의 상품권 판매가 전망된다.
3. 네이버 같은 '검색결과 조작' 없도록 공정위, 법 개정 추진
공정위가 자사 제품 우대를 위해 검색 알고리즘을 조작하는 네이버쇼핑과 같은 사례를 막기 위해 법 개정을 추진한다. 전자상거래법 개정안으로 쇼핑 검색 결과나 노출 순위 기준을 투명하게 알리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4. MZ세대가 성형 정보 앱 쓰는 이유
강남언니의 조사 결과 성형 정보 앱 이용 경험은 여성 79%, 남성 21%로 나타났다. 응답자는 고민을 해결하는 시술 방법을 찾기 위해 이용한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으며, 병원을 선택하기 위해, 시술 트렌드를 파악하기 위함이라는 응답이 뒤를 이었다.
5. 쿠팡, 중고거래 시장 진출한다
2,300만명의 이용자를 보유한 쿠팡이 중고거래 시장에 뛰어드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근마켓을 비롯해 여러 스타트업이 참여하고 있는 시장의 판도가 바뀔 전망이다. 쿠팡은 중고나라와 같은 C2C 서비스를 준비 중이며 내년 상반기 서비스가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6. 직방, 중개 넘어 분양마케팅까지
직방이 중개 매물 등록을 넘어 아파트 분양의 온라인 마케팅 영역으로 발을 넓힌다. 직방은 분양솔루션팀을 꾸려서 모바일 견본주택을 제작하고 홍보 영상도 제작한다.
7. NHN KCP, 구글에 결제서비스 제공
NHN KCP는 구글과 구글플레이 결제서비스 제공을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에 따라 카드결제 외에도 현금이체 방식도 추가로 제공하게 되었다. KCP는 애플 iOS, 테슬라모터스 등 글로벌 브랜드의 국내 결제서비스를 주력으로 제공하고 있다.
온라인마케팅 포털, 아이보스
[매일 카톡으로 뉴스보기] www.i-boss.co.kr/ab-5883-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