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네이버 3분기 역대 최대 매출... 검색에서 쇼핑·핀테크로
네이버가 올해 3분기 쇼핑·핀테크·콘텐츠 등 신사업 분야의 가파른 성장으로 매출 1조 3,600억 원, 영업이익 2,900억 원을 기록했으며, 지난해보다 24.2% 증가한 수치다. 여전히 검색 관련 매출이 가장 높지만, 커머스 매출은 41% 성장해 급성장을 지속했다.
2. 네이버, PC·모바일 검색 결과 동일하게 개편
네이버가 PC 검색화면을 모바일과 동일하게 개편하여 적용하였다. 네이버의 서비스 활용 환경이 PC 대비 모바일이 3배 이상 높게 나타나는 등 모바일에서의 검색 경험을 PC에서도 동일하게 이어가고자 하는 수요에 따른 것이라는 설명이다.
3. 포스트 코로나의 마케팅·커머스·패션, '넥스트커머스 2020' 개최
코로나 이후의 커머스를 주제로 개최되는 '넥스트커머스 2020'에서 트렌드를 이끌고 있는 에이블리, 번개장터, 틱톡 등 유수한 기업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아이보스가 공동 주관하는 이번 컨퍼런스는 마케팅, 패션, 유통 커머스 전반을 아우르는 내용이 담길 것이라고 설명했다.
4. 지상파-IPTV, 2세대 맞춤형 방송광고 연내 도입
어드레서블 TV 광고로 통하는 맞춤형 방송광고는 IPTV 등의 데이터를 활용해 동시간 같은 채널에 가구별 다른 광고를 송출하는 방식이다. 프로그램 사이에 송출되는 큐톤방식을 디지털화하여 개인을 대상으로 맞춤 광고를 진행한다.
5. 홈쇼핑 판매수수료, 'NS홈쇼핑'이 가장 높다
7개 홈쇼핑사 중에서 NS홈쇼핑이 가장 높은 판매수수료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평균 홈쇼핑 판매수수료율은 중소기업 상품 30.2%, 전체 상품은 29.1%인 것으로 나타났다. NS홈쇼핑이 36.2%로 가장 높았고 공영홈쇼핑이 20.1%로 가장 낮았다.
6. 인크로스, 이커머스 플랫폼 데이터 분석 리포트 공개
인크로스가 주요 이커머스 앱과 웹사이트 트래픽 현황 등의 데이터를 분석한 '이커머스 플랫폼 데이터 분석 리포트'를 공개했다. 리포트에 이커머스 앱 이용자 수는 따르면 쿠팡이 압도적인 격차로 1위를 차지했고 11번가, 지마켓이 그 뒤를 이었다.
7. 차이코퍼레이션 '상표권 분쟁 패소' 불복심판 요청
간편결제 서비스 차이코퍼레이션이 종합광고대행사 차이커뮤니케이션과의 '차이' 상표권 분쟁 패소에 대해 항소하기로 했다. 차이코퍼레이션은 등록 거절된 '광고마케팅 서비스업' 상품류에 대해 불복 심판을 요청하고 나머지 3개 상품류는 출원 절차가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온라인마케팅 포털, 아이보스
[매일 카톡으로 뉴스보기] www.i-boss.co.kr/ab-5883-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