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딱 잘라 말하기 힘든 검색 '네이버 이미지 검색'이 도와준다
다양한 정보를 포함한 이미지 콘텐츠 특성상 하나의 이미지라도 수많은 검색 의도가 중첩돼있어 여러 차례 검색어를 입력해야 한다. 네이버는 이미지 검색 기능을 개선해 라탄의자, 시밀러룩 등 대략적인 콘셉트 단어만으로도 이미지를 찾을 수 있다. 이 기능은 패션과 인테리어 분야에 먼저 적용된다.
2. 네이버, 온・오프라인 쇼핑 경계 허문다
네이버는 장소 추천 서비스 '스마트어라운드'에 쇼핑 정보를 제공한다. 스마트어라운드는 주변 맛집과 명소를 추천하는 기능으로 검색, 클릭 등 네이버 이용 내역을 기반으로 관심 있을 만한 브랜드와 상품을 알려준다. 네이버는 온·오프라인에 구애받지 않는 쇼핑 경험을 얻을 것이라고 밝혔다.
3. 로켓배송·쓱배송 규제 반발에 화들짝
배달중개, 새벽배송 이커머스의 온라인 장보기 서비스를 규제하는 개정안이 업계 반발과 비판 여론에 부딪히면서 재검토될 전망이다. 규제 대상으로는 B마트, 요마트, 로켓배송, 쓱배송, 마켓컬리 등이 포함되며, 국회는 업계 피해 최소화를 위해 조율을 거치며 발의 날짜도 뒤로 미뤄질 전망이다.
4. 광고가 광고를 패러디하는 '패러디 광고' 인기
KCC창호 광고는 3분 동안 약 10개의 명광고를 빠르게 패러디하고 있다. 3050세대에 익숙한 명광고를 패러디해 액자식으로 구성한 것. 이처럼 최근 '광고를 패러디한 광고'가 소비자의 이목을 끌고 있다. 인지도 있는 유명 광고를 재치 있게 패러디해 전혀 다른 제품을 홍보하는 전략이다.
5. 펀슈머 잡아라... 식품업계 일러스트 작가 모시기
식품업계가 광고・마케팅에 일러스트를 다각도로 활용하고 있다. 일러스트나 웹툰, 동영상에 익숙하고 소비과정에서 재미를 추구하는 MZ세대를 잡기 위해서다. 최근 가나초콜릿에 베스트셀러 소설 '아몬드'의 일러스트레이터가 참여했으며, 오비맥주도 카스제로에 일러스트를 활용하고 있다.
6. 국내 결혼 광고도 얼굴과 키 등 여자 신상정보 못 싣는다
앞으로 국제, 국내 결혼 알선 광고에 얼굴 사진이나 키, 몸무게 등의 신상 정보를 표시할 수 없게 된다. 여가부는 결혼 중개업 관련 법률 개정안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결혼 중개업체가 인쇄매체와 온라인, SNS 등 모든 광고에서 얼굴 모습이 사라진다.
7. 집콕 늘어나자 앱테크 열풍
최근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앱으로 수익을 내는 '앱테크' 열풍이 불고 있다. 특히 최근 파격 이벤트를 진행하는 틱톡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틱톡 신규가입 후 친구 초대 시 최대 21,000원을 지급한다. 이외에도 캐시워크, 캐시닥, 캐시슬라이드 등 앱테크 관련 앱이 크게 주목받고 있다.
온라인마케팅 포털, 아이보스
[매일 카톡으로 뉴스보기] www.i-boss.co.kr/ab-5545-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