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네이버 쇼핑라이브 수수료 인상
네이버가 '쇼핑라이브'의 수수료를 인상한다. 다음 달 1일부터 기존 매출액의 3%에서 5%로 인상한다고 밝혔다. 대상은 쇼핑라이브 캘린더와 잼라이브를 통해 송출되는 라이브 판매 방송이다. 앞으로 매출 수수료 5%와 결제 수수료를 더해 판매액의 8~9%를 수수료로 부담하게 된다.
2. 클럽하우스에 후원 기능 생겼다
클럽하우스에 사용자가 앱에서 다른 사용자에게 송금하는 크리에이터 후원 기능이 생겼다. 클럽하우스에서 활동하는 크리에이터들을 위한 기능이며, 모든 사용자가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소규모 사용자를 상대로 시범 운영을 한 후, 모든 사용자가 이용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3. 페이스북 작년 한국 매출 442억
페이스북코리아는 지난해 442억 원 영업 이익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10% 성장했다고 공시했다. 영업이익은 같은 기간 550% 증가한 117억 원을 기록했다. 특히 페이스북코리아는 대규모 투자나 배당 등이 거의 없어 현금이 계속 쌓이고 있다. 지난해에는 2배 늘어난 823억 원을 기록했다.
4. 카카오 픽코마, 매출 성장세 전 세계 3위
카카오가 일본에서 서비스 중인 웹툰 앱 '픽코마'가 세계에서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이는 콘텐츠 앱으로 꼽혔다고 밝혔다. 픽코마는 올해 1분기 전 세계 비게임 앱 중에서 전 분기 대비 매출 증가율 3위를 기록했다.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스토어 양대 앱 마켓 통합 기준이다.
5. 네이버, 판매자 솔루션 강화... 한국의 쇼피파이 되나
네이버가 이커머스 1위를 견고히 하기 위해 '머천트 솔루션'을 강화한다. 판매자 성장이 곧 네이버 성장이라고 믿으며 기술 강화 전략을 계속해서 펼치겠다는 계획이다. 커머스 솔루션을 제공하는 글로벌 기업인 쇼피파이와도 그 궤를 같이 하고 있어 이커머스 시장에서 네이버 활약이 주목된다.
6. 모펍, 어드밴스 비딩 파트너로 벙글 선정
트위터 자회사인 모펍(MoPub)은 모바일 퍼포먼스 광고 플랫폼 벙글(Vungle)을 인앱 비딩 솔루션인 '어드밴스드 비딩'의 비더로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모바일 앱 퍼블리셔와 개발자에게 광고 수익을 창출해주는 모펍이 파트너로 벙글을 선정함에 따라 벙글은 모펍 어드밴스드 비딩 솔루션을 지원하게 된다.
7. 제일기획, 스튜디오드래곤과 MOU
이번 협약으로 제일기획은 스튜디오드래곤의 드라마를 활용한 콘텐츠 지식재산권 사업을 공동 기획하고 사업에 참여할 예정이다. 스튜디오드래곤은 한국 드라마 열풍을 이어갈 콘텐츠를 준비 중이며, 제일기획은 드라마에서 파생되는 공연, 전시, 게임 등 2차 콘텐츠 기획 등을 맡을 예정이다.
온라인마케팅 포털, 아이보스
[매일 카톡으로 뉴스보기] www.i-boss.co.kr/ab-5545-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