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스타 '좋아요' 숨겨진다

인스타그램이 게시물의 '좋아요' 수를 숨길 수 있도록 하는 옵션을 도입한다. 인스타그램은 26일부터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에서 게시물의 '좋아요' 수나 영상 조회수 노출 방식을 게시자는 물론 게시물을 보는 사람이 스스로 결정할 수 있게 한다고 밝혔다.

 


 

2. 음식처럼 생긴 상품 출시 ‘펀슈머’ 마케팅 확산에 사고 우려

최근 '펀슈머' 마케팅 열풍이 확산하고 있다. 식품과 비식품 업계가 색다른 컬래버레이션 제품을 잇따라 출시하는 가운데 이 제품이 식품과 비식품을 혼동 시켜 안전사고를 유발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식품이 아닌데도 식품으로 오해하거나 혼동해서 섭취할 수 있다는 것이다.

 


 

3. 네이버·쿠팡 키운 위탁판매... B2B 도매몰이 뜬다

도매몰의 위탁판매 시스템을 활용해 소자본 쇼핑몰 창업에 뛰어드는 개인 판매자가 늘면서 네이버와 쿠팡의 오픈마켓 사업 성장에도 속도가 붙었다. 셀러는 도매몰을 통해 재고부담 없이 온라인 판매를 시작하고, 오픈마켓은 이를 통해 상품 구색을 늘리는 선순환 구조가 구축됐다.

 


 

4. 네이버, '라방'에 더 힘준다... 파트너스퀘어 전용 공간 확대

네이버는 SME와 크리에이터를 지원하기 위해 파트너스퀘어에 '쇼핑 라이브'를 위한 공간을 만든다.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는 판매자들이 라이브 방송을 할 수 있게 돕기 위해서다. 종로뿐만 아니라 역삼과 홍대 파트너스퀘어에 라이브 커머스 전용 공간이 만들어지며 계속 확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5. 카페24, 이랜드몰 연동

카페24는 마켓통합관리 서비스에 '이랜드몰'을 연동한다고 밝혔다. 이랜드몰은 NC백화점, 뉴코아, 킴스클럽마트 등 전국 50여 개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는 이랜드리테일의 대표 온라인 쇼핑몰이다. 카페24는 이번 연동을 통해 사업자들의 판로 확대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6. 카카오모빌리티, 보상형 광고 플랫폼 'T 포인트 타운' 오픈

카카오모빌리티가 카카오 T에 'T 포인트 타운'을 열고 미션을 통해 포인트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T 포인트 타운은 카카오 T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보상형 광고 플랫폼이다. T 포인트 타운 도입을 위해 엔비티와 손을 잡았다. 국내 모빌리티 서비스에 보상형 광고 플랫폼이 도입된 첫 사례다.

 


 

7. 페이스북에 반복 공유하는 '가짜뉴스' 노출 빈도 확 줄인다

페이스북이 잘못된 정보를 계속해 공유하는 이들에게 불이익을 주는 방안을 내놨다. 앞으로는 허위 주장을 담은 게시물을 반복 공유하면 해당 콘텐츠가 뉴스피드에서 가장 아래 배치돼 노출 빈도가 현저히 줄어든다.

 


 

온라인마케팅 포털, 아이보스

[매일 카톡으로 뉴스보기] www.i-boss.co.kr/ab-5545-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