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1세대 SNS '블로그', 20·30세대가 반했다
인스타그램·틱톡 등에 밀려 사라진 줄 알았던 '블로그'가 부활했다. 각종 수치가 인기를 증명한다. 지난해 작성된 블로그 게시물은 연 3억 건에 달했다. 네이버가 블로그 서비스를 시작한 이래 역대 최고 기록이다. 신규 블로거 중 30%가 20대로 연령층도 대폭 낮아졌다.
2. 꿈틀대는 여행수요에 방긋 웃는 이커머스
코로나19 백신 접종률이 높아지며 여행 수요 회복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여행 상품 판매 비중이 높았던 이커머스들의 발걸음도 덩달아 빨라지고 있다. 지난해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은 이들 이커머스 업체는 최근 실적 회복 흐름을 타기 위해 관련 상품 마케팅을 적극 펼치고 나섰다.
3. 이커머스 네이버·쿠팡 '빅2'로 굳혀지는데... 11번가 자리있나
이커머스 시장에서 네이버·쿠팡 양강구도가 굳어지고 있다. 업계 4위인 11번가는 장기적으로 IPO까지 목표로 하며 몸집 키우기에 나서고 있지만,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수혜에도 적자 전환하며 부진한 실적을 기록하고 있어 11번가 향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4. 애플, 지난해 국내 앱스토어 매출 16.5조 원
애플은 작년 글로벌 앱스토어를 통해 713조 8,000억 원의 매출이 발생했다고 공개했다. 한국 내 매출은 16조 5,000억 원으로 전 세계 앱스토어 매출에서 2.3%를 차지했다. 리테일, 여행, 음식 배달 등의 매출이 14.5조 원이었고, 디지털 상품이 1.6조 원, 인앱 광고가 4천억 원이었다.
5. 짧은 동영상에 푹 빠진 중국인들... 하루 2시간 본다
중국의 인터넷 이용자들이 '더우인'과 '콰이서우' 같은 플랫폼에서 하루 평균 2시간을 짧은 동영상 시청에 사용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작년 말 기준 중국의 숏폼 영상 이용자는 8억 7,030만 명으로 6월 말보다 6.78% 증가했다. 반면 종합 영상 서비스 이용자는 같은 기간 2.86% 감소했다.
6. 몰로코, 이커머스 비즈니스를 위한 머신러닝 솔루션 베타 론칭
AI 테크 기업 몰로코가 이커머스 기업을 위한 머신러닝 솔루션 '리테일 미디어 플랫폼'을 출시한다. 빠른 성장세로 유니콘 반열에 등극한 몰로코는 자사 데이터와 광고 지면을 가진 이커머스 기업이 고객 맞춤형 제품 추천을 돕는 '개인화 추천 엔진'과 '스폰서드 애드' 솔루션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7. 구글, 가상자산거래소·지갑 광고 허용
구글이 가상자산거래소에 이어 8월부터는 가상지갑을 제공하는 기업들의 광고를 허용한다고 밝혔다. 가상지갑 업체들은 8월부터 구글 검색창과 유튜브에 광고를 실을 수 있다. 단, 가상자산 발행자를 집계·비교하는 서비스나 ICO에 대해선 계속 광고를 금지하기로 했다.
온라인마케팅 포털, 아이보스
[매일 카톡으로 뉴스보기] www.i-boss.co.kr/ab-5545-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