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한국인 3명 중 2명, 유튜브서 월 1회 이상 옛날 영상 시청
국내 유튜브 이용자 64%는 최소 한 달에 한 번 이상 옛날 영상을 가끔 찾아본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4년 전에 발매된 노래 '롤린'의 역주행과 11년 전 '무한도전'의 한 장면이 명장면으로 재탄생한 것 등이 대표적 사례로 꼽혔다. 유튜브는 능동적인 콘텐츠 소비자의 모습이라고 설명했다.
2. 신세계 단독으로 이베이 인수한다... 네이버는 빠진다
신세계그룹 이마트가 네이버 없이 단독으로 이베이코리아 인수에 나선다. 전자상거래 1위 기업 네이버가 3위 기업인 이베이코리아 인수에 나설 때 발생할 수 있는 시장 우려와 잠재적 수익성 악화를 고려한 결정으로 보인다.
3. 거세지는 쿠팡 '불매 운동'... 업계 '지각변동' 불러올까
쿠팡에 대한 불매운동이 거세게 일고 있다. 트위터에는 쿠팡 탈퇴가 실시간 이슈 1위에 올랐고 '쿠팡 탈퇴'라는 내용의 트윗이 10만 건 이상 쏟아졌다. 이들은 쿠팡의 빠른 배송의 편리함을 포기하더라도 안전에 대한 기업의 책임을 묻겠다고 나서 불매운동이 쉽게 끝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4. 스포티파이, 페이스북 뉴스피드에서 바로 듣는다
스포티파이는 페이스북 뉴스피드로 음원을 바로 듣는 '미니플레이어' 기능을 국내 출시했다고 밝혔다. 스포티파이 이용자들은 페이스북 뉴스피드에 공유된 음원을 앱을 떠나지 않고 바로 들을 수 있다. 다른 콘텐츠를 보는 중에도 끊김 없이 음원 전체를 들을 수 있는 연동 시스템을 갖췄다.
5. 라이브커머스 플랫폼 쇼플, 티몬과 제휴 체결
라이브커머스 기업 쇼플이 티몬과 제휴를 체결하고, 티몬 티비온을 통해 시즌제 라이브 방송을 함께 선보이기로 했다고 밝혔다. 쇼플은 이번 제휴로 티몬 티비온과 함께 첫 번째 콘텐츠로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위해 마련된 푸드 라이브커머스인 '배:가라이브'를 선보인다.
6. 카카오게임즈, 광고기술 알짜 스타트업 인수한다
카카오게임즈가 애드테크 스타트업 '애드엑스'를 인수한다. 애드엑스의 기업 가치는 900억 원 이상으로 평가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카카오게임즈는 이번 인수를 발판으로 광고 수익이 핵심인 캐주얼 게임과 향후 진행될 개발사 인수합병 등에서 수익 극대화를 꾀할 것으로 전망된다.
7. EU, 구글 디지털 광고사업 대대적 조사
구글이 유럽연합에서 사상 최대 규모 반독점 조사를 받을 위기에 처했다. 그동안 구글은 검색, 안드로이드 등의 시장 독점 행위로 EU에서 제재를 받았다. 최근에는 EU가 구글의 디지털 광고 독점 혐의를 조사한다. 온라인 광고 판매 및 구매 플랫폼상의 독점적 지위를 남용한 혐의라고 밝혔다.
온라인마케팅 포털, 아이보스
[매일 카톡으로 뉴스보기] www.i-boss.co.kr/ab-5545-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