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페이스북, 결제서비스 8월부터 온라인쇼핑으로 확대
페이스북은 오는 8월부터 결제 시스템을 온라인 소매업으로 확대한다. 전자상거래 플랫폼 '쇼피파이' 사업자들에 우선 도입하고, 이후 서비스를 확대해나간다는 계획이다. 업계는 페이스북이 글로벌 네트워크, 결제, 유통까지 모두 아우르는 거대 공룡 플랫폼 기업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2. 야놀자, 실탄 2조 장전
야놀자가 소프트뱅크로부터 2조 원 규모의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야놀자는 미국 나스닥 상장 추진과 함께 연간 3천조 원 규모의 글로벌 여행·호스피탈리티 시장을 공략할 것으로 전망된다. 소프트뱅크가 이번 투자에서 야놀자를 유니콘을 넘어 데카콘 기업으로 평가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3. 네이버, 내년 초 '별점' 완전 폐지... 별점 대신 '키워드 리뷰'
네이버가 '키워드 리뷰' 참여를 독려하며 리뷰 문화 개선에 속도를 낸다. 가게 리뷰에 '별점'을 빼고 '키워드'를 추가하겠다고 밝혔는데, 별점 리뷰는 내년 초 완전 폐지될 예정이다. 현재 음식점·카페 업종에 도입된 키워드 리뷰는 연내 모든 업종에 적용되며 텍스트 리뷰와 사진 리뷰는 유지된다.
4. 하루 만 원어치 광고에 매상 20% 뛰어
네이버는 지난 6월 '플레이스 검색광고' 베타서비스를 내놨다. 실제 성과를 확인해보니 서울 내 3개 업체의 매출액은 10%에서 많게는 19%까지 늘어난 것으로 확인됐다. 추적 중인 100여 개 업소 중 약 90%에서 매출액이 늘어나는 추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5. 네이버 쇼핑라이브 1년, 기술·자체 콘텐츠 키운다
출시 1주년을 앞둔 네이버 쇼핑라이브가 쇼핑 특화 라이브 기술과 자체 콘텐츠 경쟁력을 키워 라이브 커머스 생태계를 키워나가겠다고 밝혔다. 쇼핑라이브는 6월 말까지 11개월 만에 누적 3억5천만 뷰, 누적 거래액 2천500억 원을 넘어섰다.
6. 삼복더위에 밍크코트?... 패션업계 잇단 '역시즌 마케팅'
패션·유통업체들이 앞다퉈 한여름에 겨울 의류를 앞세운 '역시즌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다음 계절 신상품 출시를 앞두고 재고를 소진하는 한편 패션 비수기인 여름철 매출을 늘리기 위한 역발상 전략이다. 일반적인 역시즌 행사와 다르게 최근에는 신상품도 선보이는 추세다.
7. 애플 '앱 추적 투명성' 영향에 수익 15~20% 감소
애플이 이용자 사생활 보호 강화 정책의 영향으로 광고주와 앱 개발자 수익이 줄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iOS 이용자 중 아직 업데이트를 진행하지 않아 ATT 해당하지 않는 이용자도 있어서 업데이트가 진행되면 광고주와 앱 개발자 수익이 더 떨어질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온라인마케팅 포털, 아이보스
[매일 카톡으로 뉴스보기] www.i-boss.co.kr/ab-5545-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