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카카오도 커머스에 멤버십 도입한다
카카오톡 쇼핑하기에서 제공하는 공동구매 서비스 톡딜에 전용 멤버십인 톡딜 기프트카드 레벨을 도입한다. 톡딜 기프트카드 레벨 톡딜 오픈 및 구매 시 리워드를 받을 수 있는 제도로 톡딜 참여 시 제공받는 톡딜 기프트카드를 타인에게 공유하면, 공유 횟수를 바탕으로 멤버십 등급이 주어진다.
2. 트위터, 쇼핑하기 기능 도입한다
트위터가 쇼핑 기능을 도입하고, 시범 운영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트위터 프로페셔널 프로필에 가입한 기업은 앞으로 '샵 모듈'을 통해 프로필 상단에 쇼핑 코너를 추가하고, 자사 상품을 홍보할 수 있게 됐다. 프로페셔널 프로필은 기업이 주소, 전화번호 등의 정보를 프로필에 표시하는 기능이다.
3. MZ세대가 폐지 줍기를 시작했다
일명 '디지털 폐지 줍기'가 최근 MZ세대에서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여러 기업이 제공하는 포인트 적립이나 쿠폰 이벤트에 성실히 참여해 지급되는 포인트, 쿠폰을 챙겨 생활비를 번다고 해서 폐지 줍기라는 별명이 붙었다. 앱테크라고 불리기도 한다.
4. 페이스북, 메타버스에서 어떻게 돈을 벌까
마크 저커버그가 소셜미디어 기업에서 메타버스 회사로 탈바꿈을 선언했다. 페이스북 메타버스 전략의 출발점은 하드웨어 판매가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메타버스 전략에서 관심사를 분석해 광고를 보여주고, 디지털 공간에서 상거래를 구현하는 데도 큰 공을 들일 것으로 예상된다.
5. 여행 정보채널, 블로그·카페 지고 유튜브 뜬다
국내 여행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다. 여행 계획을 세우고, 맛집·관광지를 알아보기 위해 반드시 방문해야 했던 블로그와 카페의 위상이 추락하고 있다. 여행객들이 포털 대신 유튜브에서 여행정보를 찾기 시작했다. 설문 결과 유튜브로 여행 계획을 세운다는 응답 비율이 가장 높은 증가폭을 보였다.
6. 8월 광고시장 대체로 맑음, 전 매체 강보합세 지속
코바코가 8월 KAI는 106.8로 강보합세를 지속하며 지상파 TV와 온라인, 모바일 지수가 높게 나타나 전월의 광고비 수준을 웃돌 전망이라고 밝혔다. 7월 동향지수는 99.8로 전망지수와 큰 차이가 나지 않아 지난달 예측한 광고 집행 전망치와 비슷한 수준으로 실제 광고비가 집행되었다.
7. 아마존의 광고 비즈니스, 2분기에도 87% 성장
아마존의 2분기 전체 매출 증가율은 둔화된 가운데 광고 사업부의 성장은 계속 진행되고 있다. 2분기 광고 사업부 매출은 79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87% 증가했다. 아마존은 지난해 미국 광고시장에서 10%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업계 1위의 자리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온라인마케팅 포털, 아이보스
[매일 카톡으로 뉴스보기] www.i-boss.co.kr/ab-5545-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