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스타그램, 지도 검색 도입

인스타그램이 이용자들의 음식점, 카페 등 탐색을 돕는 '지도 검색' 기능을 도입했다고 밝혔다. 이 기능은 맛집과 여행지, 숙소 등 여러 장소에 대한 추억을 해시태그로 공유하고, 장소 검색을 위한 플랫폼으로 활용되는 인스타그램 이용 양상을 반영해 도입됐다.

 


 

2. 구글, '검색 알고리즘' 알리는 웹 사이트 개설

구글은 자사의 핵심 비즈니스인 검색 알고리즘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설명하기 위해 새로운 웹사이트를 개설한다고 밝혔다. 미 법무부가 구글의 검색 사업이 독점이라고 주장하며 구글만이 결과가 어떻게 표시되는지 아는 '블랙박스'라고 비판해온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3. 카카오메이커스, 카피라이팅 노하우 담은 가이드북 발간

카카오메이커스가 카피라이팅 노하우를 담은 '보이스앤톤 가이드라인'을 펴낸다. 카카오메이커스는 가이드라인을 따르면 누구든 메이커스의 콘텐츠처럼 카피라이팅 할 수 있다며 마케팅 재원이 없는 중소 브랜드사 또는 마케터·IT업계 종사자를 위해 배포를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4. 네이버 vs 공정위, 쇼핑 알고리즘 공정성 두고 법정 난타전

공정위가 네이버 쇼핑 알고리즘이 자사 서비스 우대를 위한 왜곡 행위라며 265억 원의 과징금을 물리자 네이버가 소송에 나섰다. 네이버는 소비자가 원하는 검색 결과를 보여주기 위해 결과를 조정한 것으로 특정 오픈마켓 상품만 나열되는 결과를 방지하기 위한 목적이라고 항변했다.

 


 

5. 틱톡, 쇼피파이와 '틱톡 쇼핑' 선보인다

틱톡이 쇼피파이와 손잡고 '틱톡 쇼핑'을 선보일 예정이다. 틱톡 쇼핑은 쇼피파이 판매자에게 틱톡 사업자 계정을 제공하고, 프로필에 쇼핑 탭을 추가해 제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한 서비스다. 틱톡에서 제품 목록을 클릭하면, 쇼피파이 매장으로 연결돼 이용자가 제품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6. 이노션, 옥외광고 사업 확대

이노션은 서울 센트럴시티 내 광고매체에 '프리미엄 콘텐츠'를 론칭한다고 밝혔다. 2019년부터 센트럴시티 내 광고매체 운영을 맡아온 이노션은 기존 아날로그 매체에 증강현실(AR) 등을 접목해 성공적인 디지털 전환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7. 법무부, 로톡은 변호사법 위반 아니다

법무부가 변호사법 위반 논란이 일고 있는 '로톡'이 합법이라는 입장을 공식 발표했다. 특정 변호사와 이용자를 직접 연결하는 것이 아닌 단순한 변호사 광고 플랫폼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다만, 리걸테크 산업 전반에 대한 점검 및 변호사 단체와의 갈등 해소를 위한 중재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온라인마케팅 포털, 아이보스

[매일 카톡으로 뉴스보기] www.i-boss.co.kr/ab-5545-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