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9월 광고시장, 가을철 성수기 돌입
코바코는 9월 광고경기전망지수가 107.8로, 광고시장이 추석을 맞아 활기를 띨 전망이라고 밝혔다. 8월에는 올림픽 효과로 지상파 TV가 타 매체 대비 높은 지수를 보였으나, 올림픽이 마무리된 9월에는 지상파 TV를 비롯해 온라인·모바일, 라디오, 신문 등 모든 매체에 걸쳐 강보합세를 유지했다.
2. 스타벅스·네이버 손잡았다
스타벅스와 네이버가 손잡고 협업에 나선다. 두 회사는 우선 협업 상품을 개발하고, 네이버의 인공지능 인프라를 활용해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또 각각 운영 중인 멤버십 '스타벅스 리워드 프로그램'과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의 연계를 검토하기로 했다.
3. 아마존 상륙... 4조 규모 '해외 직구' 판 커지나
아마존이 11번가와 손잡고 한국 시장에 진출한다. 코로나19 장기화로 해외 직구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것을 겨냥한 행보다. 이커머스 업계가 직구 상품군을 확대하고 편의성을 강화하고 나선 상황에서 아마존까지 진출하면서 4조 원에 달하는 국내 직구 시장의 판이 커질지 주목된다.
4. 네이버 카드, 10% 적립으로 이커머스 1위 굳힌다
네이버와 현대카드가 네이버 상업자 표시카드(PLCC)를 출시했다. 네이버는 PLCC로 소비자들이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을 통해 적립과 디지털 콘텐츠 혜택을 이용할 수 있도록 최대 10% 포인트 적립과 무료 멤버십 이용권 제공 등 기존 혜택을 업그레이드했다고 밝혔다.
5. 틱톡, AR개발 플랫폼 '틱톡 이펙트 스튜디오' 출시
틱톡이 개발자가 틱톡 AR 효과를 만들 수 있는 '틱톡 이펙트 스튜디오'를 시범 출시했다고 밝혔다. 틱톡 이용자들은 틱톡 이펙트 하우스에서 만들어진 AR 효과를 직접 적용할 수 있다. 현재 미국 등 일부 국가에서만 운영 중이다.
6. 전 세계 200만 유튜브 제작자, 3년간 35조 원 벌어
유튜브가 지난 3년간 파트너 프로그램을 통해 300억 달러 이상을 지급했다고 주요 외신들이 보도했다. 콘텐츠 크리에이터는 200만 명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유튜브 이용자는 연간 최소 1,000개 이상의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으며 1년 평균 4,000시간을 시청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7. 페이스북 메신저, 출시 10주년 기념 새 기능 공개
페이스북 메신저 출시 10주년을 맞아 새로운 설문 기능과 생일 축하 효과 등 기능들이 새로 업데이트됐다. 먼저 '설문' 기능에 '가장 가능성이 큰 사람'을 묻는 기능이 추가된다. 또 생일을 축하할 수 있는 증강현실 효과와 이모티콘, 스티커 등이 새롭게 추가된다.
온라인마케팅 포털, 아이보스
[매일 카톡으로 뉴스보기] www.i-boss.co.kr/ab-5545-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