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스타그램, '검색 결과' 시스템 개편한다
인스타그램이 이용자가 계정, 해시태그보다 주제 중심으로 콘텐츠를 검색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편한다. 인스타그램에선 특정 단어를 검색하면, 계정이나 해시태그에 대한 결과가 나타났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사용자는 계정, 해시태그와 함께 사진, 동영상 등 콘텐츠도 검색해볼 수 있다.
2. 신제품 잘 파는 비결은 '선공개?'
식품·패션 업체들이 소셜펀딩을 통해 신제품을 먼저 팔아보고 소비자들의 반응이 좋으면 정식 출시하는 마케팅 전략이 인기를 끌고 있다. MZ세대들 사이에서 소셜펀딩 서비스가 인기를 끌며 펀딩을 받아 신제품도 만들고 홍보효과까지 누리는 1석 2조 마케팅으로 각광받고 있다.
3. 연합뉴스 포털 노출 한 달간 중지... '기사형 광고' 제재
포털사이트 기사 섹션에 '기사형 광고'를 내보낸 연합뉴스가 네이버·다음 노출 32일 중단 제재를 받았다. 연합뉴스는 지난 2019년 10월부터 2021년 7월까지 2천여 건의 기사형 광고를 내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제재는 기술적 조치를 완료하고 다음 달 초 적용될 계획인 것으로 보인다.
4. 이케아, 배송 서비스 강화로 쿠팡·오늘의집과 경쟁
이케아가 한국 시장에서 홈퍼니싱 배송 서비스를 강화한다. 한국 소비자를 타깃으로 하는 당일배송·익일배송 지역을 확장하고, 온·오프라인 옴니채널을 강화한다. 최근 가구 배송·설치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는 쿠팡·오늘의집 등 이커머스 기업과의 서비스 경쟁이 불가피해졌다.
5. 구글, 올해 '애플 iOS' 기본 검색엔진 비용 150억 달러 지불
글이 올해도 iOS 기본 검색 엔진 유지를 위해 막대한 금액을 애플에 지불할 것으로 전망됐다. 지난해 애플에 100억 달러 가량을 지불한 것으로 추정된다. 구글은 iOS 사파리 앱에 탑재되는 기본 검색엔진을 자사의 검색엔진으로 하기 위해 매년 애플에 막대한 비용을 지불하고 있다.
6. 의료계 압박에도 강남언니 참여 의사들, 8개월 만에 2배
강남언니가 의료광고 사전 심의 규제에 관한 의협의 거센 압박에도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강남언니를 비롯해 로톡·자비스앤빌런즈·닥터나우 등 여러 플랫폼들이 전문직 단체와 갈등을 겪고 있는 가운데, 정보 접근성을 높이는 플랫폼 사업에 소비자의 선택이 기울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7. 페이스북 메인 앱에서 '음성·화상 통화' 시범서비스 시작
2014년 메신저를 분리했던 페이스북이 7년 만에 페이스북 메인 앱에서 직접 음성·화상 통화를 할 수 있는 시험서비스를 시작했다. 페이스북 사용 중 다른 사람과 메시지를 주고받거나 통화하기 위해 페이스북 메신저 앱으로 이동해야 하는 불편이 줄 것으로 보인다.
온라인마케팅 포털, 아이보스
[매일 카톡으로 뉴스보기] www.i-boss.co.kr/ab-5545-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