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지니뮤직, 밀리의 서재 인수, AI 오디오 플랫폼 도약
지니뮤직은 전자책 구독 플랫폼 밀리의 서재 지분 38.6%를 464억 원에 인수했다고 밝혔다. 밀리의 서재는 누적 구독자 수 350만 명, 보유 전자책 10만 권으로 전자책 구독 1위 업체다. 지니뮤직은 밀리의 서재가 보유한 콘텐츠를 AI 음악 플랫폼 '지니'에 포함해 AI 오디오 플랫폼으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2. 틱톡, 광고주 모시기 '총력'
최근 종합 엔터테인먼트 앱 도약 계획을 밝힌 틱톡이 이번에는 타 플랫폼과의 광고 마케팅 차별화를 내세우며 광고주 모시기에 나섰다. 틱톡은 해시태그 챌린지 등을 통해 이용자가 주축이 되어, 마케팅이 이뤄지는 점에 주목했다. 광고 브랜드들의 마케팅 종료 후에도 계속 바이럴 효과를 누릴 수 있다.
3. 커뮤니티 문턱 낮춘 유튜브, 구독자 소통 더 쉬워진다
유튜브가 크리에이터들의 커뮤니티 생성 요건을 완화한다. 크리에이터와 이용자 간 소통할 수 있는 창구를 좀 더 많은 이들에게 개방하는 것이다. 유튜브 안에서 동영상 외 텍스트와 이미지 등 여러 유형의 콘텐츠를 자유롭게 게시, 소비할 수 있게 해 체류 시간과 참여도를 끌어올리려는 것이다.
4. 자체 상품 앞세우는 T커머스 '쾌속 질주'
T커머스 업계가 PB 상품을 강화해 시장 규모 키우기에 나선다. 올해 T커머스 시장 거래액 규모는 지난해보다 약 20% 성장한 7조 원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T커머스 업계는 주 시청 고객인 중장년층 여성에게 맞춰 의류와 속옷 상품의 자체 브랜드를 개발해 시장 규모 확장을 이끌어내고 있다.
5. 카페24-토스, 온라인 사업자 금융결제 서비스 지원한다
카페24는 토스와 온라인 사업자 대상 금융·결제서비스 지원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측은 카페24 내 온라인 사업자 대상으로 대출 등 신규 금융상품 개발, 온라인 사업자를 위한 PG 및 간편계약 시스템 구축, 신규 고객 유치를 위한 마케팅 진행 등의 부문에서 협력하기로 했다.
6. 쿠팡, 아시아 진출 가속화... 일본에 두 번째 매장 열어
쿠팡이 도쿄 시내에 두 번째 매장을 열었다. 지난 6월 일본에 첫 해외 진출 시작하고 약 석 달 만이다. 쿠팡은 서비스 지역 확장을 통해 일본 소비자에게 혁신적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 있으며, 일본 고객 역시 '쿠팡 없이 어떻게 살았을까?'를 각인시키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7. 트위터, '팔로워 삭제' 기능 도입
트위터가 차단 없이 팔로워를 삭제할 수 있는 기능을 테스트 중이다. 이용자는 프로필의 팔로워 목록에서 '팔로워 삭제'를 선택할 수 있다. 그간 트위터 이용자는 차단될 시 해당 계정 프로필에 방문하면 자신이 차단된 상태임을 알 수 있어, 보복 우려가 있다는 지적이 있었다.
온라인마케팅 포털, 아이보스
[매일 카톡으로 뉴스보기] www.i-boss.co.kr/ab-5545-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