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후불 결제 유도하는 유통업계... 소비 지형 바꿀까

일단 물건을 사고 나중에 결제하는 '선구매 후지불(BNPL)' 서비스가 급부상하고 있다. 국내 유통기업들도 BNPL 서비스를 확산하면서 후불 결제 경쟁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후불 결제는 당장 돈이 없어도 구매가 가능하고, 신용도가 낮은 대학생, 주부, 자영업자 등을 신규 유치할 수 있다.

 


 

2. '페이스북 마케팅 서밋 서울 2021' 개최

페이스북이 기업 마케팅 담당자와 디지털 마케팅 전문가를 대상으로 최신 페이스북 마케팅 트렌드를 공유하는 '페이스북 마케팅 서밋 서울 2021'을 개최한다. 올해는 '크리에이트 유어 캔버스'라는 주제로 진화하는 디지털 마케팅 시장에서 성장을 이끌어 나가는 '오늘의 마케터' 이야기를 다룬다.

 


 

3. 식품·외식업계, 핼러윈 마케팅 돌입

식품·외식업계가 '핼러윈 데이'를 앞두고 마케팅에 분주하다. 핼러윈 데이는 매년 10월 31일 유령이나 괴물 분장을 하고 영미권에서 주로 즐기는 축제였다. 하지만 최근 국내에서도 MZ세대를 중심으로 핼러윈 데이를 즐기는 이들이 늘면서 업계의 새로운 대목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4. '해커스 1위' 광고 금지해야 한다는 에듀윌... 1심 기각

공인중개사 인터넷 강의 등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에듀윌이 경쟁사인 해커스 공인중개사를 상대로 합격자 수를 부풀리고 '압도적 1위'라며 허위 광고했다고 주장하며 광고 금지 가처분 신청을 냈으나 1심에서 패소했다. '1위는 바뀐 지 오래입니다'와 '타사와 배 차이'라는 표현을 사용한 것도 문제 삼았다.

 


 

5. 구글·애플, 한국 인앱결제법 준수하겠다

글로벌 앱마켓 사업자인 구글과 애플이 인앱결제 강제 방지법을 준수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구글코리아와 애플코리아는 법 준수 여부 질의에 대해 국내법을 지키기 위해 정책 변경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이어, 아직 새 정책이 나오지 않아서 기존 정책이 유지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6. 티몬 3분기 '라방' 매출 3배... 콘텐츠 커머스 플랫폼으로 진화

티몬이 자체 라이브커머스 플랫폼 티비온의 탁월한 매출 견인 성과에 힘입어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과 함께 중소 파트너와의 상생을 확대하는 등 '콘텐츠 커머스 플랫폼'으로의 역량 강화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티몬은 지난 8월부터 티비온 방송제작팀을 통합하고 인력을 대폭 충원하고 있다.

 


 

7. 오디오플랫폼 틈새시장 잡았다

듣고 말하는 플랫폼이 코로나19 비대면 상황에서 각광받고 있다. 네이버 오디오클립처럼 청취하는 것뿐만 아니라 직접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카카오 음까지 서비스되며 잇따라 호응을 얻고 있다. 영상 플랫폼 시장에서 유튜브에 도전하기보다 틈새시장으로 우회하는 전략을 택한 것으로 풀이된다.

 


 

온라인마케팅 포털, 아이보스

[매일 카톡으로 뉴스보기] www.i-boss.co.kr/ab-5545-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