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카카오톡 이용 시간 2개월째 감소…'뷰' 출시 후 하락세

최근 카카오톡의 콘텐츠 노출 방식이 구독제로 바뀐 뒤 앱 사용 시간이 줄어든 것으로 집계됐다. 지난달 1인당 월 사용 시간은 12.9시간으로 전달 보다 3.7% 줄었다. 지난 7월 이후 2개월째 감소세다. 사용 시간은 샵(#) 메뉴를 통해 지속적으로 상승해왔는데 뷰로 바뀐 후 이용 시간이 줄기 시작했다.

 


 

2. '위드 코로나' 준비하자…여행 상품 힘주는 온라인몰

'위드 코로나'로 불리는 단계적 일상 회복 체계로의 전환을 앞둔 가운데 온라인 쇼핑몰들이 속속 여행 상품 강화에 나서고 있다. 코로나19 이전 여행 카테고리는 일부 쇼핑몰에서 두 자릿수 이상 매출 비중을 차지했을 정도로 중요한 시장인 만큼 향후 여행이 늘어날 상황에 대비하는 차원이다.

 


 

3. IT 개발자 채용…파격 조건 내건 스타트업들

디지털 전환과 비대면 활성화로 전 산업 분야에서 IT 개발자 구하기가 갈수록 어려워지면서 스타트업들도 개발자 채용을 위해 파격적인 조건을 내걸고 있다. 지속 성장을 위해선 서비스 확대를 담당할 우수 개발자의 확보가 가장 중요한 과제이기 때문이다.

 


 

4. 온라인 명품 플랫폼 경쟁 치열하다

온라인 명품 플랫폼 시장이 톱배우들을 모델로 기용할 만큼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MZ세대를 중심으로 온라인 명품 구매가 늘면서 업체간 경쟁도 점점 달아오르는 양상이다. 머스트잇, 트렌비, 발란과 키치패션 등 국내 온라인 명품 플랫폼들은 톱배우들을 섭외하고 지분 확대에 본격 뛰어들었다.

 


 

5. ESG 바람 속 MZ세대 겨냥한 친환경 마케팅 부상

최근 ESG 경영 바람 속에서 기업들의 친환경 마케팅이 MZ 세대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기존 SNS 영상 또는 기존 광고를 재활용하는 제로웨이스트 광고를 시작으로, 리필 스테이션, 업사이클링, 플로깅 이벤트 등 다양한 친환경 광고와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6. 상반기 글로벌 이커머스 앱 설치, 48% 늘었다

코로나19 여파로 글로벌 이커머스 앱 이용량이 급증한 가운데 올해 상반기 이커머스 앱 사용률이 전년 대비 절반 가까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1월부터 전 세계적으로 급격한 상승세를 보였고 미국 블랙프라이데이, 중국 광군절 등이 있는 11월 최고치를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다.

 


 

7. 1조 시장 잡아라… 제약업계 '더마 화장품' 격돌

국내 제약사가 의약 기술을 접목한 더마 화장품 시장에서 격돌을 예고하고 있다. 2015년 동국제약이 마데카솔 성분의 '마데카 크림'을 출시한 이후 경쟁 제품들이 잇따라 출시되면서 경쟁에 돌입하고 있는 것. 더마 화장품은 시장은 1조 원 규모 불어나 있어 앞으로 경쟁을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온라인마케팅 포털, 아이보스

[매일 카톡으로 뉴스보기] www.i-boss.co.kr/ab-5545-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