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페이스북, 실제 사용자 파악에 고전... 32~56% 중복 가입

페이스북이 실제 사용자 파악에 고전하고 있다고 월스트리트 저널이 보도했다. 페이스북 내부 조사에 따르면 5천 개의 신규 계정 중 최소 32~56%는 기존 가입자가 개설한 것이었다. 최소 한 달에 한 번 이상 활동하는 미국 내 20대 페이스북 사용자 숫자가 미국 20대 인구를 넘어선다는 내용도 알려졌다.

 


 

2. 거래액 1조 넘보는 '크림'... 리셀 시장 '후끈'

국내 리셀 스니커즈 시장 1위인 '크림(KREAM)'이 최근 1천억 원 투자금을 유치한 데 이어 글로벌 리셀 플랫폼 1위 '스탁엑스'가 지난달 국내에 상륙했다. '솔드아웃'은 투자금을 유치하는 등 육성에 속도를 내고 있다. 풍부한 거래량, 고객 확보 등이 시장 선점의 관건인 만큼 치열한 경쟁이 예고되고 있다.

 


 

3. 소유보다는 경험... 구독에 꽂힌 MZ세대

MZ세대가 구독 경제의 큰손으로 부상하고 있다. '소유'보다는 '경험'을 중시하는 MZ세대들의 소비 성향이 부담스럽지 않은 가격에 주기적으로 다양한 상품을 제공하는 구독 경제와 맞아떨어진 결과다. 기업들도 전 분야에 걸쳐 MZ세대를 사로잡기 위한 구독 상품을 앞다퉈 내놓고 있다.

 


 

4. GS리테일, 라이브 커머스 제작 대행 사업 본격 시작

GS리테일이 라이브커머스 제작 대행 서비스인 '문래라이브' 사업을 본격화한다고 밝혔다. GS홈쇼핑과 합병한 GS리테일은 홈쇼핑 사업으로 쌓은 방송 제작 역량을 활용해 라이브커머스 콘텐츠가 필요한 사업자를 위해 방송을 제작해 준다. 시범 서비스를 시작한 후 P&G와 필립스, 대상 등을 고객사를 확보했다.

 


 

5. 패션 커머스 '브랜디' 1,000억 투자 유치... 유니콘 예약

'브랜디'가 560억 원의 투자 유치를 앞둬 올해만 1천억 원 넘는 자금을 확보하게 됐다. 브랜디의 패션 커머스 서비스가 MZ세대를 중심으로 큰 인기를 모아 업계 1위인 무신사의 아성을 넘보자 기업가치 1조 원 이상으로 평가되는 새로운 '유니콘 기업' 탄생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6. 카카오헤어샵, 철수 안 한다

최근 골목상권 침해 논란을 받고 있는 미용실 예약 서비스 '카카오헤어샵'이 연내 철수를 검토하고 있다는 내용에 대해 사실이 아니라고 일축했다. 카카오헤어샵은 파트너와 상생해 더욱 유용한 플랫폼이 되겠다는 내용의 입장문을 내고, 사업자들을 대상으로 공지 메시지를 발송한 것으로 알려졌다.

 


 

7. 플레이디 수장 교체... 광고업 집중

KT그룹의 '플레이디'가 수장을 교체하고 사업과 조직을 재정비한다. IPO 직후 불어닥친 코로나19 파고를 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모회사인 나스미디어 출신의 이준용 대표가 신규 선임되었다. 디지털 광고 시장에서 잔뼈가 굵은 그는 플레이디의 기존 경쟁력 강화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온라인마케팅 포털, 아이보스

[매일 카톡으로 뉴스보기] www.i-boss.co.kr/ab-5545-62